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비자신뢰지수

by 찐쭈 2024. 2. 28.
반응형

" 소비자신뢰지수 Consumer Confidence Index "

소비자신뢰지수는 미국 경제상태를 나타내는 경기선행지수의 하나로, 민간조사그룹인 콘퍼런스보드(Conference Board)가 매월 마지막 화요일 현지시간 오전 10시에 발표한다.

소비자에게 현재와 미래의 재정상태, 소비자가 보는 경제 전반의 물가, 구매조건 등에 대해 다양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경기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지수화한 것이다.

소비자의 경기에 대한 인식이 경기동향 파악 및 예측에 크게 도움이 된다는 전제하에 작성되며 경기예측력 향상을 위해 이용된다.

보통 지수가 100을 넘으면 소비자들이 경기를 낙관한다는 뜻이다.

이 지수는 매월 5천가구를 대상으로 

지역경제상황, 고용상태와 6개월후의 지역경제, 고용 및 가계수입에 대한 전망을 앙케트 조사하여 지난 85년 평균치를 100으로 기준삼아 비율로 표시한다.

미국에서는 국내총생산에서 소비자 지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3분의2에 달하고있어 소비자 신뢰지수가 향후 경기와 소비지출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척도가 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