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업의 개요
당사는 컴퓨터기기 및 통합배선솔루션, 드론, VR기기 등 IT제품 등을 판매, 리스하는 부문(지배회사와 종속회사)과 네트워크 및 정보보안, 온라인 화상회의, 온라인 솔루션 등을 제공하는 인터넷서비스 부문(종속회사)으로 사업을 구분할 수 있다.
당사 및 종속회사의 사업부문별 현황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D 제품군 등도 공급하면서 안정적인 유통망을 확보하며 IT 전문 수입 유통사로 제품공급을 하고있다.
당사는 컴퓨터 관련 제품 판매 및 리스와 드론, VR, 통합배선솔루션 등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각 제품별 매출액 및 총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아래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에 기재된 바와 같다. 또한 종속회사인 ㈜엘림넷은 네트워크 보안 및 정보보안, 온라인 화상솔루션 등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디앤디컴㈜는 컴퓨터 관련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1) 매출
가. 매출실적
당사는 소비자에게 최고의 IT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기술력이 뛰어난 해외 글로벌 IT기업들의 제품을 수입하여 국내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당사 매출에서 그래픽카드, 메인보드 등 외국기업들 제품이 큰 비중을 차지하여 매출에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적다.
종속회사인 ㈜엘림넷의 주력 사업은ISP, IDC로 네트워크 보안 및 정보보안 서비스 영역에 해당된다. 그리고ASP형 온라인 화상회의'나우앤나우'를 서비스하고 있으며, 또한 국내 최초 개방형 온라인 설문 플랫폼인 ‘나우앤서베이’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또 다른 종속회사인 디앤디컴㈜는 당사와 유사한 매출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당사에서 취급하지 않는 기타 브랜드 제품 중 기술력이 뛰어난 해외 글로벌 IT기업들의 제품을 수입하여 국내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당사와 같이 매출에서 그래픽카드, 메인보드등의 제품 비중이 크게 차지하고 있다.
나. 판매경로
당사는 본사에서 총판점 혹은 대리점으로 제품을 판매하고, 총판점과 대리점은 다시 딜러나 소매점에 제품을 판매하며 딜러, 소매점은 다시 소비자에게 판매한다.
또 다른 판매경로로는 본사에서 각 지사(부산, 대구, 대전, 광주)에 제품을 공급하면 지사에서 소매점에 제품을 판매하고 소매점은 다시 소비자에게 판매한다.
종속회사인 ㈜엘림넷의 서비스는 영업사원 직판과 협력회사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일부 온라인 솔루션은 온라인 사이트에서 서비스 신청 및 온라인 결제를 통하여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또 다른 종속회사인 디앤디컴㈜는 총판점(혹은 대리점)으로 제품을 판매하고, 총판점과 대리점은 다시 소매점에 제품을 판매하며 소매점은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한다.
다. 판매방법 및 조건
당사는 1개월∼3개월 현금 및 어음 조건이며 업체별로 담보제공에 따른 여신한도를 제공한다. 여신범위내에서 탄력적으로 운영하며, 또한 현금으로 조기 수금에 따른 장려금을 거래처에 지불한다.
종속회사인 ㈜엘림넷은 당월 이용할 서비스 요금을 당월 말일까지 납부하는 당월 요금제와 익월에 사용할 서비스 요금을 당월에 미리 납부하는 선납 요금제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종속회사 보안장비 구축 및 유통과 관련하여 1개월~3개월 현금 및 어음 조건이며 업체별로 담보제공에 따른 여신한도를 제공한다.
또 다른 종속회사인 디앤디컴㈜는 1개월∼3개월 현금 조건이며 업체별로 담보제공에 따른 여신한도를 제공한다. 여신범위 내에서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라. 판매전략
당사는 매출 신장을 위하여 광고(라디오,일간신문,잡지,옥외광고 등), 이벤트행사, 전시회, Road Show 등을 통하여 제품홍보에 주력하고 있으며 각 지점별 및 팀별 매출 목표달성에 따른 성과급제 실시와 각각의 유통 단계별 판매 가격 차별화 및 업체별 판매 금액 달성도, 구매제품과 매입규모에 따른 장려금을 지급하고 있다.
종속회사인 ㈜엘림넷은 인지도를 확산시키기 위하여 온라인 검색 광고를 주로 활용하고 이메일 마케팅과 전시회 참여를 통하여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영업사원에게 성과에 따른 성과급을 지급하고 있으며 협력회사에 성과에 따른 차등 수수료를 지급하고 있다.
또 다른 종속회사인 디앤디컴㈜는 매출 신장을 위하여 가격 비교 사이트 중심의 온라인 광고와 함께, IT커뮤니티, SNS,유튜브 등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 대상으로 제품홍보에 주력하고 있으며, 각 유통 채널별 다양한 세일즈 프로모션과, 차별화된 가격 정책, 그리고, 판매 장려금으로 판매를 장려하고 있다.
3. 주요계약 및 연구개발활동
■ 경영상 주요계약
당사는 1999년 1월 대만 GIGA-BYTE TECHNOLOGY사의 GIGA-BYTE 제품에 대한 M/B INERNATIONAL DISTRIBUTOR 계약을 체결했다. 또한 2005년 6월 미국 ADVANCED MICRO DEVICES사와 AMD 전제품에 대한 INTERNATIONAL DISTRIBUTOR 계약 체결했다. 그리고 2005년 10월 미국의 콤스코프사와 광섬유케이블, 케이블솔류션 등에 대한 INERNATIONAL DISTRIBUTOR 계약을 체결했고 2006년 8월 이스라엘 체크포인트 소프트웨어 테크놀로지스사와 보안솔루션에 대한 INTERNATIONAL DISTRIBUTOR 계약을 체결했다.
2015년 5월 특수관계자인 씨에스이노베이션(주)와 A/S위탁계약을 체결하였고 2021년 9월에 창업투자회사인 ㈜제이씨에이치인베스트먼트에 출자했다.
종속회사인 ㈜엘림넷은 2003년 4월 ㈜인포섹과 보안서비스 제공에 대한 업무 제휴 계약을 체결하였고 2004년 9월 ㈜엑스큐어넷과 보안장비에 제공에 대한 제휴 계약을 체결하였고 2005년 5월에 KAIST테크노경영대학원과 산.학.연 컨소시엄 약정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2008년 1월에 미국 Clearone사와 화상회의용 하드웨어 솔루션 총판 계약을 체결하였고 2008년 7월에 Polycom사와 화상회의 시스템 전용선 공급을 위한 전략적 제휴 계약을 체결하였다.
2010년 12월 NHN과 컨텐츠 제공 제휴 계약을 체결하였고 2011년 1월 이베이옥션과 컨텐츠 제공 제휴계약을 체결했다. 2012년 12월에 LG CNS와 CLOUD 사업 제휴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2013년 8월 디앤디컴 주식회사의 지분100%를 인수하였으며, 2014년 11월 당사로부터 네트웍 보안사업팀을 양수하였다.
그리고 2015년 10월에 미국 화상회의 솔루션 개발사인 Vidyo사의 한국 독점 총판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2016년 3월에 영국 소포스(Sophos, Ltd) 보안솔루션의 국내 총판계약을 체결하였다.
또 다른 종속회사인 디앤디컴㈜는 2002년에 애즈락(ASRock)과 Distribution 계약을 시작으로 2015년 Palit사와 게인워드(Gainward) 그래픽카드 제품군 Distribution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2017년에 에이폭스(AFox)사의 그래픽카드, 2020년에 중국의 광저우 Shangke 정보기술사의 맥선(Maxsun), 소요(SOYO) 그래픽카드, 그리고 최근 2021년 10월에 중국 컬러풀(Colorful)사의 SSD 제품군 Distribution 계약을 체결하였다.
■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당사는 드론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 연구전담부서를 운영하고 있다. 종속회사인 ㈜엘림넷은 네트워크 보안 및 정보보안 장비를 개발하기 위해 부설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온라인 서비스 부문에서도 연구 개발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나. 연구개발 담당조직
당사의 드론소프트웨어연구소는 연구소장 아래 드론 소프트웨어 개발담당이 드론관련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다.
종속회사인 엘림넷 기업부설 연구소는 소프트웨어 개발 및 하드웨어 개발, 온라인 솔루션 개발담당으로 구분하여 운영하고 있다.
4. 기타 참고사항
■ 시장여건 및 영업의 개황
[당사 내용]
▷ 대상회사 : 제이씨현시스템㈜
1) 산업의 특성 및 성장성
당사의 주요 사업부문인 컴퓨터기기 및 통합배선솔루션, 드론 산업의 특성 및 성장성은 다음과 같다.
세계 PC시장의 2023년 2분기 출하량은 5천965만대로 전년 대비 16% 감소했다고 시장조사기관인 가트너는 밝혔다. 코로나19대확산(팬데믹) 기간 재택근무와 원격수업 등으로 큰 수요가 있었지만 엔데믹에 접어들면서 판매가 둔화되고 있다. 가트너 애널리스트는 “기업용 PC 수요 증가에 따라 PC재고가 줄어드는 과정”이라며 “연말까지 PC재고가 정상화되면서 내년에는 PC수요가 증가세로 돌아설 것”이라고 내다봤다.
국내 PC시장의 2023년 2분기 출하량은 발표된 자료가 없지만 1분기보다 감소된 100만대를 조금 넘기는 수준에 그칠 것으로 국내 PC업계 관계자들은 예상하고 있다.
통합배선분야는 음성계통과 데이터계통의 범위에만 적용되었으나 지능형빌딩시스템(IBS)의 도입과 고부가가치의 건물들 수요가 증가하고 또한 건물 내 시설되어지는 시스템들의 정보신호가 디지털화 되면서 모든 정보신호를 통합 처리할 수 있는 통합배선시스템이 점점 부각되고 있다. 또한 통합배선시스템을 한 단계 발전시켜 기존 수기로 관리하던 포트를 실시간으로 감시 관리하는 지능형패칭시스템(CMS)의 도입이 늘어나면서 통합배선시장의 볼륨도 점점 커지고 있다.
드론 사업은 신성장 동력으로서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으며, 항공 촬영 분야를 비롯하여 농약 살포, 인명 구조, 안전관리 등 다양한 산업분야로 확대 되고 있다. 또한 2015년을 기점으로 일반 사용자들이 접근할 수 있는 가격대의 고성능 드론들이다양하게 출시됨에 따라 시장이 크게 확대 되었다. 시장 조사기관에서는 연평균 10%~30%의 성장율을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2025년이면 100조원 이상의 거대 시장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 경기변동의 특성
당사의 사업부문을 다시 제품군으로 분류해보면 PC시장, 통합배선시장, 드론시장 등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이들 제품군은 각기 계절별, 경제상황에 따라 매출실적의 추이가 달라진다.
그 중 PC시장은 일단 계절적으로 늦가을 및 겨울, 봄 등 이른 바 겨울 방학시즌과 개학시즌에 가장 수요가 높으며, 늦봄과 여름에는 상대적으로 수요가 낮다. 따라서 대부분의 PC관련 업종은 1분기와 4분기에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2분기와 3분기는 이들 분기에 비해 매출실적이 다소 낮게 나타난다.
또한 기업용 통합배선시장은 경기상황에 가장 민감한 부문 중 하나이다. 전반적인 경기활황의 경우에는 IT산업 중 높은 성장률을 거듭하지만 경기침체에 접어들면 타 부문에 비해 상대적으로 빨리 침체에 빠져드는 경향이 있다. 특히 기업용 시장은 경기에 선행해 수요가 창출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경기활황에 대비해 기업들이 정보통신 인프라 구축에 나서기 때문이다.
3)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
당사는 컴퓨터 관련 제품 및 통합배선솔루션, 드론, VR 제품 등을 판매하는 부문을 주요 사업영역으로 설정하고 있다. 아울러 사업본부를 지원하기 위해 물류센터를 두고 있으며 드론 연구개발을 위해 드론소프트웨어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가) 컴퓨터관련사업
컴퓨터 관련사업은 PC부품 및 주변기기 제품 등을 공급하고 있으며 기가바이트 테크놀로지(메인보드,그래픽카드), AMD(CPU) 등 국내외 굴지의 컴퓨터 기기 제조사와 제휴해 제품 마케팅 및 공급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자사 브랜드인 'Udea'로 모니터를 공급하고 있으며 IT기기 등을 리스, 렌탈하고 있다.
당사는 고품질 제품과 고객만족서비스로 높은 소비자 신뢰도를 구축하고 있으며, 투명한 거래관행과 신용을 바탕으로 유통업체, 도소매상들과 오랜 신뢰관계를 구축해 안정적인 영업망을 확보하고 있다.
당사는 서울 용산구 신계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부산, 대구, 대전, 광주 등 4곳에 각각 지사를 두고 있다.
나) 시스템관련사업 및 4차산업관련사업
시스템관련사업은 세계적 통합배선업체인 콤스코프(Commscope)의 광섬유케이블 및 케이블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4차산업관련사업으로는 드론 및 VR제품을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드론은 프랑스 드론전문업체 Parrot사의 고성능 프리미엄 드론과 중국의 배터리 제조업체인 GPR 등 각 제조사를 통해 농업 및 교육용 드론에 사용하는 리튬폴리머배터리를 공급하고 있으며 VR은 대만 HTC사의 'VIVE'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4) 시장점유율 및 시장 특성
가) 컴퓨터 기기
① 메인보드
국내 데스크톱 PC 시장은 삼성, LG, HP 등 대기업 PC 제조업체(OEM/SI)와 DIY PC 조립시장으로 크게 나눌 수 있으며, 전체 시장은 1:1 비중으로 DIY PC 조립시장 내 메인보드 시장 규모는 현재 약 160~200만대 수준으로 예측된다.
당사는 전세계 메인보드 시장(Retail only)의 30%대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대만 기가바이트(GIGABTYE TECHNOLOGY CO., LTD)사의 메인보드를 1998년부터 현재까지 약 24년간 국내 유통하고 있으며 직전 3년간 매 분기별 약 6만대 판매를 토대로 연간 약 30여만대의 안정적인 매출 구조를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매출 안정세를 기반으로 2019년 마감 기준 33여만대의 판매를 기록하였고 2020년도 마감기준 약39만대의 꾸준한 판매량을 이어감으로써 메인보드 DIY 전체 유통시장의 20%를 점유하고 있다.
이와 함께 ECS(ELITEGROUP COMPUTER SYSTEMS CO., LTD)사의 보급형 메인보드로 엔트리 시장까지도 진입할 수 있는 사업 역량을 갖추어 고급형과 보급형 브랜드로의 양분화가 뚜렷해 지는 메인보드 시장 내에서 절대적인 양적 성장과 함께 총 시장점유율을 지속 유지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당사는 지속적으로 PC, IT관련 사업을 새롭게 확장시킬 예정이고 다양한 마케팅 활동과 함께 서울지역 외 부산, 대구, 대전, 광주4개 광역시에 지사 및 고객지원센터를 통해 고객 만족을 넘어 고객 감동을 위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아가고 있다.
② 그래픽카드
그래픽카드는 Window 11의 보급 확산을 기반으로 Microsoft사의 DirectX 12.0을 정식 지원하는 중·고급형 제품군의 수요가 늘어나는 추세이다. 특히, Window 11은 새로운 드라이버 모델 지원과 더불어 메모리 관리 성능을 개선하였고, 이로 인해 기존 OS대비 DirectX 12.0을 사용하는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한층 끌어 올렸다. Window11은 Microsoft사의 새로운 API인 DirectX 12.0 또한 정식 지원하여 그래픽카드의 판매 수요를 견인하고 있다. 7nm공정으로 출시된 Intel 13세대 랩터레이크 CPU 및 5nm의AMD 5세대 RYZEN 라파엘CPU 출시와 판매증대로 인하여 HTPC 등 일반적인 보급형 그래픽카드 시장은 CPU에 탑재된 그래픽코어로 대체되고 있으나 고성능 그래픽 사양을 요구하는 3D 온라인 게임들이 끊임 없이 출시되고 있고 8K와 4K 해상도 & USB 3.1와 같은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이 화두 되면서 그래픽카드 시장의 전체 마켓 사이즈는 소폭 감소하면서 중고급형 중심의 시장으로 본격적으로 접어 들었다.
당사는 업계 최고의 브랜드인 GIGABYTE社의 국내 공급원으로서 Window 11 성능지표, WEI(Windows Experience Index)그래픽 스코어 차트에 최상위 모델로 평가된 GIGABYTE그래픽카드를 주력제품으로 유통하고 있다. 2002년부터 시작한 GIGABYTE 그래픽카드 유통사업은 매년 역대 최대실적을 갱신하고 있으며 2010 하반기 이후 급격한 실적 호전을 바탕으로 Biz 잠재성장력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특히, 연관 산업인 다양한 게임사와 협력을 통해 부가가치가 높은 고사양 제품의 판매량이 급등하고 있으며, 이러한 성장세를 기반으로 당사는 2013년 이후 국내 최다 판매 브랜드를 달성하며 명실상부한 1등 브랜드로 거듭나고 있다.
현재 그래픽카드 Retail시장 규모는 연간 약 130~140만대 수준으로 예측되고 있다. 당사는 시장 수요의 급격한 변화에 병행하여 중-고급형 그래픽카드 판매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보급형 제품 또한 점진적인 시장점유율 확대를 모색하고 있으며, 기업 및 신규 OEM납품공급의 추가 확충을 위해 지속적인 영업계획을 마련하고 있다.
GIGABYTE 그래픽카드는 부담 없는 합리적인 가격에 넉넉한 3년 무상A/S, 최고급 컴포넌트만을 사용하여 최적화된 성능과 내구성을 겸비한 어로스(AORUS), 게이밍(GAMING), 이글(EAGLE) 시리즈 그래픽카드 시리즈를 연이어 선보이며 시장의 Trend를 이끌고 있다. 당사는 고급형 제품군의 판매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VR, 차세대 디스플레이 사업과 연계하여 사업 다각화를 계획하고 있다. 또한 워크스테이션 장비 공급 및 가상화폐 시장에도 적극적인 행보를 이어갈 예정이다. 이는 VR기반 게임, 4K 장비, 빅데이터 등 차세대 산업에 대응하기 위함이며 기존 그래픽카드 판매와 더불어 큰 시너지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③ 리스/렌탈 Business
리스/렌탈 Business는 기업 및 공공, PC방, 숙박업소등 대상으로 IT기기(PC, 모니터, 사무기기등) 리스 또는 렌탈을 하고 있다. 신규 창업 및 기존 PC 업그레이드를 원하는 기업의 금융비용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하나은행, 국민은행과 제휴하여 최저금리의 리스 프로그램을 운용하고 있으며 또한, 당사에서 직접 유통하고 있는 기가바이트, ECS등 고품질의 메인보드와 그래픽 카드를 채용하여 최적의 PC사용 환경을 구현하였다. 추가적으로 이용 기간 무상 방문 서비스 등을 통하여 리스/렌탈을 이용함에 있어 발생할 수 있는 불편함을 최소화 하였으며 PC방, 숙박업소등의 프랜차이즈 업체와 업무 협약을 체결하여 기존 총판 채널과 더불어 영업을 확대 운영하고 있다. 기업시장은 리스/렌탈 진행 시 세제혜택과 더불어 인식의 변화로 매출 증가추세에 있으며 특히 고사양을 요구하는 설계사무소 및 디자인 회사 등에 영업을 집중하고 있다. 추가 영업 영역으로 신규시장인 헬스케어 시장과 유치원 교자재, 의료장비 시장 등으로 리스/렌탈 상품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④ 모니터
LCD, LED모니터(브랜드명 : UDEA, BattleG)는 일반 PC 시장과 기업, PC방, SI, 정부조달 시장 등을 대상으로 판매하고 있다. 친환경 정책에 따라 저전력저감 기술 특허 출원과 녹색기술인증, 환경표지인증, 대기전력신고 등 저탄소 친환경 정책을 적극 실현하며 모니터 산업을 선도하고 있다. 유디아, 배틀G 모니터는 LED 백라이트를 사용하여 선명한 화질과 색상을 제공하고 사용자 시력보호를 위해 유케어 블루라이트 기능을 추가하여 소비자를 중심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또한 다양한 소비자 NEEDS를 충족하기 위해 게이밍 모니터(BattleG) 론칭, 라인업 확대를 하고 있으며, 전국 무상방문 서비스 “유디아 케어”와 “베틀G 케어”를 제공하여 고객 불편사항을 최소화하고 있으며, 시장 트렌드에 따라 D2C 기반의 사업영역으로 확대 중이다.
유디아, 배틀G 모니터는 전국 무상방문서비스를 포함 주요도시 서비스 센터를 운영하고, SNS 를 통해 고객과의 소통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⑤ VR기기
VR기기는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을 가상으로 만들어 실제 상황이나 환경처럼 느끼게 해주는 기기를 말한다. 보통 HMD(Head-mounted Display)를 머리에 쓰고 전용 콘트롤러와 전용컨텐츠를 통해 가상현실을 경험할수 있으며 게임을 기본으로 교육, 의료, 엔터테인먼트, 여행, 스포츠, 원거리 통통신, 가상훈련 등 각종 산업분야 전반에 걸쳐 점진적으로 그 활용성이 높아지고 있다.
주요 VR 주변기기로는 모션 트래커와 트래커를 몸에 장착할 수 있는 스트랩이 있다. 모션 트래커는 현실에 있는 사람이나 물체의 동작을 위치 추적하여 가상공간의 아바타에게 동작을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모션트래커 방식은 두가지로 구분한다. 아웃사이드인 방식은 외부 장치가 트래커센서를 인식해 아바타가 움직이도록 한다. 외부장치로는 베이스스테이션이 필요하다. 인사이드 아웃 방식으로 HMD에 부착된 다수의 카메라로 주변환경을 읽어 HMD의 위치 방향 자세를 산출한다.
당사에서는 미국 위스콘신 툰드라랩스와 국내유통계약을 2023년 6월에 체결하여 기존 타사 트래커 대비 더 작고 더 가볍고 평균 지속가능시간이 더 길고 강력한 배터리 성능을 가진 아웃사이드인방식의 툰드라 트래커를 출시하였다. 아울러 모션트래커를 이용하기 위한 필수 장비인 스트랩이 있는데, 당사는 세계 판매량 상위권에 있는 툰드라 EOZ STRAP의 국내 유통권도 확보하여 그 동안 직구 구매를 통해 높은 가격 및 비싼 해외 배송비를 지불하고 구매한 국내소비자들에게 더 좋은가격 및 서비스로 제품을 공급하게 되었다.
당사에서는 자사몰인 제이씨현플레이스에 VR존을 신규개설하여 기존의 VR기기 판매와 더불어 툰드라사의 신규 VR 주변기기 제품들의 공식런칭을 통해 VR산업내에서의 HW 유통및 기술경쟁력을 갖춘 선도적인 기업의 입지를 쌓아가고 있다.
나) IBS사업팀
당사는 기업부문 통합배선 분야의 최고의 브랜드이자 세계시장 점유율1위인 콤스코프사의 시스티맥스 솔루션 및 넷커넥트 솔루션을 기본으로 통합배선과 함께 건물의 인프라가 되는 교환기 및 네트웍장비 사업을 하고 있으며 업무 영역을 CCTV, CATV, PA, 보안, 주차관제, 통합관제 등 IBS분야로 확장하고 있다. 또한 호텔 MRO, 호텔 리뉴얼, 안심쉼터 제작 등 다양한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다) 드론솔루션사업팀
당사는 프랑스의 드론전문 회사인 Parrot과 국내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항공사진 촬영, 인명 구조, 지형 조사, 산림 측량등에 특화된 아나피 드론 시리즈의 국내 판매 및 기술지원을 담당하고 있다. 당사에서는 자체기술로 개발한 드론 실시간 영상관제솔루션인 DroneRTS, 자율비행을 기반으로 한 순환 감시, 정찰, 배송까지 가능한 솔루션 DroneSSR과 스마트폰을 이용한 지상원격 모니터링 솔루션인 GUD를 기반으로 공공 및 산업 응용 분야를 대상으로 드론솔루션 사업 및 드론서비스 플랫폼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비행공역 및 드론 관련 토털 서비스를 제공하는 DRONEFLY(드론플라이) 모바일용 앱을 개발하여 드론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드론 뉴스들을 제공하고 사용자간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DRONEFLY(드론플라이)의 사용자층이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기에 정보와 기능을 향상시키는 고도화 작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드론사용자를 위한 토털 플랫폼의 역활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또한, 2021년부터는 시장이 크게 확대 되어 가고 있는 농업 방제 및 교육용 드론 시장의 진입을 위해 중국 배터리 제조사들과 신규 파트너쉽을 체결하고 OEM 자체 브랜드인 ESSEN을 제조 생산하여 방제 및 교육용 드론에 사용할 수 있는 전용 배터리 공급을 진행하고 있으며, 방제용 드론과 교육용 드론의 커스터마이징 시장에도 접근하여 드론 사업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종속회사 내용]
▷ 대상회사 : ㈜엘림넷
1) 산업의 특성 및 성장성
네트워크 보안 분야에서 VPN은 '인터넷과 같은 공중망(Public Network)을 이용해 사설 전용망(Private Network)의 효과를 얻는 기술로 이를 구현하기 위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집합체로 정의할 수 있으며 암호화 기술, 인증 기술 그리고 터널링 프로토콜로 구성돼 있다. 현재 VPN은 공중망인 인터넷을 기반으로 암호화와 터널링을 활용한 가상화 기술을 접목, 전용망과 같은 효과를 얻도록 해 보안을 넘어 안전한 원격접속을 구현하는 기업의 필수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성장세를 계속 이어가고 있다.
정보보안 서비스 시장은 크게 공공기관, 금융기관 및 대기업 시장을 중심으로 한 유지보수 및 보안 컨설팅 서비스와 중소기업 시장을 중심으로 한 보안관제서비스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정보보안 서비스의 경우 솔루션을 구축하고 지속적으로 관리가 필요하며 계속적인 기능 및 성능의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 최근 금융기관 및 대기업 시장을 중심으로 정보보안에 대한 일부 또는 전체적인 아웃소싱 및 컨설팅이 확대되고 있다. 또한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보안 뿐만 아니라 사내 전산인프라에 대한 관제업무에 이르기까지 통합 보안관제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화상회의 솔루션은 초기에는 구축형태의 화상회의 소프트웨어 판매가 주를 이루고 있었으나 엘림넷의'나우앤나우'가IDC를 활용하여 화상회의 시스템 임대형식의ASP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면서 국내 화상회의의 저변확대를 이루었다.
.2) 경기변동의 특성
정보보안산업은 경기 상황에 가장 민감한 부분 중 하나이지만 지속적으로 발생되는 다양한 해킹사고, DDOS 공격 등으로 인한 사회적 문제와 함께 정부주도의 개인정보보호법 등과 같은 보안 관련 법규에 영향을 받게 된다.
3)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
종속회사는 네트워크 및 정보보안 분야와 온라인 화상회의 솔루션, 기타 온라인 솔루션 부문을 주요 사업영역으로 서비스를 하고 있다. 아울러 각 사업부문의 연구개발을 위해 기업 부설 기술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보안분야는 1995년부터 쌓아온 기술력을 바탕으로 자체 개발한 보안네트워크 솔루션인 R2SKY를 이용하여 전반적인 네트워크, 보안 컨설팅, 보안 관리 운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또한 체크포인트 장비 등 네트워크 보안장비 유통을 통하여 통합 보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 솔루션 분야는 화상회의 서비스와 온라인 미디어 서비스, 그리고 자체 개발한 화상회의 솔루션을 활용한 온라인 교육 서비스 및 온라인 설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4) 시장점유율 및 시장 특성
종속회사가 제공하는 네트워크 서비스 시장은 KT, SK와 같은 기간통신망 사업자와 경쟁하고 있으며 종속회사의 주요 고객은 SMB고객으로 시장 점유율은 미미하지만 정보보안 시장의 성장세를 예측하고 대비하여 왔다. 또한, 대기업 및 관공서에 대하여 보안솔루션 및 보안장비를 공급하고 있으며 정부의 정보보호 시책과 기업의 정보 유출에 대비하여 수요가 계속하여 증가하고 있다.
온라인 솔루션 분야(화상회의 서비스, 온라인 미디어 서비스, 온라인 교육서비스, 온라인 설문서비스 등)는 시장을 선점하여 주도적으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종속회사 내용]
▷ 대상회사 : 디앤디컴㈜
1) 산업의 특성 및 성장성
국내 PC 시장은 대기업 완제 PC와 DIY 조립 PC 시장으로 크게 양분할 수 있으며, IT 기술의 점진적 발전과 특성에 맞춰 필수 하드웨어로써 필연적으로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 제품형태로 보면 데스크톱 PC와 노트북 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휴대성을 고려한 노트북의 꾸준한 성장세와 함께 고성능을 필요로 하는 업무 환경과 게임 산업에 대응하는 데스크톱PC의 시장 점유율도 대동소이하게 유지되고 있어 DIY 시장에 핵심 컴포넌트인 메인보드, 그래픽카드, PC 스토리지 등 PC 주변기기 시장도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
2) 경기변동의 특성
개인 소비자 및 기업고객, 그리고, PC방이라는 특수한 산업 환경 하에서 발전하는 기술 흐름에 맞춰 시간이 흐를수록 고성능에 대한 필요가 늘어는 구조임에 따라 PC산업은 2~3년의 일정 기간 이후 제품 교체 수요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특성이 있다. 이와 함께 온라인 환경 확산, 교육 환경의 변화, 게임 문화 확산, 가상 화폐의 사회적 트랜드에 다소 민감하게 영향을 받을 수 있다.
3)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
디앤디컴은 2002년에 설립되어 애즈락(ASRock) 메인보드 유통을 시작으로 헬리오스(HELIOS) 브랜드의 그래픽카드를 공급하며 2000년대에 성장했고, 2013년 8월경 제이씨현시스템㈜의 자회사인 엘림넷에 인수되어 관계사로 편입됐다.
게인워드(Gainward) 그래픽카드, 에이폭스(AFox) 그래픽카드 등을 접목하면서 메인보드 중심에서 그래픽카드까지 제품군을 넓혀 왔으며, 최근에는 중국의 중보급형 맥선(Maxsun), 소요(SOYO) 그래픽카드도 공급하였고, 시그마텍(Xigmatek) 쿨러, 아나콤다(Anacomda) 메모리, 컬러풀의SSD 제품군까지도 수입 유통하면서 IT 전문 수입 유통사로 거듭나고 있다.
추가적으로 2020년부터는 “다이나믹& 디퍼런트”라는 슬로건과 함께 새로운 CI로 보다 젊고 역동적인 조직으로 탈바꿈하고 있으며, 혁신적인 6가지 서비스 정책인 DnD 다이나믹 케어 서비스를 선보이면서 안정적인 유통망과 함께 고객 만족 경영까지 강화하고 있다.
4) 시장점유율 및 시장 특성
디앤디컴㈜의 사업 분야인 애즈락 메인보드는 세계시장에서 가성비 제품으로 인정받는 제품으로써, 지난 20여년간 국내 메인보드 시장 내에서 중, 보급형 시장을 중심으로 성장하여 왔으며, 고객 니즈에 맞는 다양한 제품군을 꾸준히 공급함에 따라 기복 없는 안정적인 매출을 보이고 있다.
또한, PC 구성에 핵심 컴포넌트로 성장한 그래픽카드 부분에서는 게인워드, 에이폭스, 맥선 등의 그래픽카드로 고성능 게이밍 DIY 시장에서부터 보급형 사무용 조립PC 시장까지 유통망을 넓혀 감으로써, 향후 비즈니스 환경에서 지속적인 매출 및 수익성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
출처 : DART / 자세한 내용은 DART에서 사업의 내용 전문 확인 요망 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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