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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S네트웍스 기업정보

by 찐쭈 2023. 10.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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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LS네트웍스 사업의 개요

주식회사 LS네트웍스(이하 “당사”)는 ㈜엘에스(LS) 기업집단에 소속된 기업으로, LS그룹 내에서 소비재 부문 핵심 기업이며, 주요사업은 브랜드 사업과 유통사업, 임대 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당사 브랜드 사업은 1981년 'PRO-SPECS’의 국내 런칭 이후, 현재까지 국내 대표 스포츠 브랜드로서 안정적인 사업기반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최근 프로 스포츠 및 국가대표 후원 통한 스포츠 마케팅 활동 강화로 스포츠 브랜드로서의 존재감이 부각되고 있으며, 향후에도 지속적인 스포츠 마케팅 활동으로 대한민국 스포츠 브랜드로의 입지를 더욱 견고히 다져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2008년부터 일본 정통 아웃도어 브랜드인 'mont-bell’의 국내 브랜드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현재 당사의 자회사인 '엠비케이코퍼레이션(MBK)’에서 영위중 입니다. MBK는 아웃도어 브랜드 가치를 투영한 플래그십 스토어를 통해서 고객에게 다양한 카테고리 제품과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여 영업 활동 강화 중에 있습니다.

 당사는 유통 사업으로 전력 인프라 및 산업 기자재, 신재생 에너지 등 글로벌 상사  사업을 영위 중이며, 자회사를 통해 '토요타 및 렉서스 자동차’, 'BMW 및 KTM 모터 사이클’, '자전거’유통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임대사업은 'LS용산타워’등 부동산으로 사무실 및 상가, 창고 임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경쟁력 있는 입지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시현 중에 있습니다.

또한, LS용산타워를 중심으로 환경 개선활동과 노후시설에 대한 지속 점검으로 입주사 만족도를 향상 중이며,향후 전기차 충전시설 등의 필수 인프라 도입 및 경쟁력 확보를 위해 ESG에 기반한 에너지 효율과 친환경 업무환경 조성 등의 자산가치 제고 활동을 강화 예정입니다.

제74기(2023년 사업연도) 반기 연결기준 매출은 1,914억원(별도기준 매출 1,143억원)을 기록하였으며, 각 사업부문별 매출액과 매출비중 다음표와 같습니다.

○ 당사 및 종속회사의 사업부문 (기준일 : 2023년 6월 30일)     

 

○ 당사 및 종속회사의 사업부문 (기준일 : 2023년 6월 30일) 

            

2. LS네트웍스 주요 제품 및 서비스

 

3. LS네트웍스 기타 참고사항


가. 상품관리정책 및 고객관리정책


당사는 당사의 주요 브랜드인 PROSPECS 브랜드의 정체성과 일관성을 강화하기 위해서 브랜드의 정체성과 마케팅의 지향점을 규정하는 지침서로 브랜드 플랫폼을 제정한 후 성실히 이행해 가고 있습니다.
 
PROSPECS만의 브랜드 자산을 명확히 규정하여 광고와 판촉행위 뿐만 아니라 상품디자인, 매장환경 등 모든 접점을 통해서 일관성있는 브랜드자산을 구축하고 가치를 전달 하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소비자들이 가장 먼저 상품을 접하게 되는 매장에서 PROSPECS의 브랜드 identity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구현함으로써 브랜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브랜드 선호의 토대를 지속적으로 마련하고 있습니다. 

또한 상품기획과 판매시점에 이르는 모든 과정에서 소비자의 의견을 반영하고자 다양한 조사를 토대로한 브랜드 관리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브랜드파워 지수(BPI) 조사와 소비자 구매행동 및 인식조사(U&A)를 통해 브랜드의 현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해 향후 개선방향을 도출하고 미비점을 꾸준히 보완하여 개선해나갈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상품력 테스트와 품평 과정 등을 소비자와 함께 점검해 나가는 소비자 패널체제를 운영하고 주요 고객들의 정보와 욕구 등을 데이터베이스화 하여 내ㆍ외부적으로 유기적으로 운영되는 브랜드 경영 체제구축을 위한 초석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나. 시장여건 및 영업의 개황

(1) 브랜드 사업
◎ 산업의 특성
- 국내 브랜드 및 패션산업은 과거 자본집약적 산업단계에서 각 브랜드별 상품의 기획 및 디자인의 질을 중심으로 하는 기술 및 지식 집약적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민 소득수준의 향상으로 과거 유명브랜드 착용을 통한 자존심및 우월감의 표현, 유행의 추종 등에 치중하던 소비패턴이 이제는 고가 유명 브랜드가 아니더라도 퀄리티(Quality)가 비교적 좋고 합리적인 가격의 상품을 구매하는 보다 계획적이고 합리적인 소비형태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 산업의 성장성 및 경기변동의 특성
- 한국패션시장은 2017년 마이너스 성장 쇼크 이후 시장 회복을 위한 노력으로 그 다음해인 2018년 플러스 성장으로 전환되었으나, 2019년 미중 무역분쟁으로 인한 세계경기 침체와 하반기에 발발한 코로나 19 사태로 2019년에 이어 2020년에도 마이너스 성장을 지속하였습니다.

그러나, 빠른 일상 회복과 소비심리 회복으로  2021년 국내 패션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8% 증가한 43조 5,292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또한, 한국섬유산업연합회 발표에 따르면, 2022년도에도 전년대비 5.2% 성장한 45조 7,787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증가원인은 코로나19로 억눌렸던 소비심리가 분출되는 보복소비와 온라인 채널의 다각화 등에 따른 사유로 분석됩니다.

- 또한, 상기와 같이 2021년초부터 2022년 상반기까지 견조한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으나, 2023년에는 전반적인 경기침체가 예고되어 소비자는 절제와 소비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선택적으로 소비하는 방식으로의 소비 패턴 변화가 전망됩니다.

- 패션(브랜드)산업은 국내 경기변동에 대한 민감도가 높은 수준으로, GDP 성장률, 민간소비증감률 등 주요 거시지표 추이와 유사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의류시장은 기저효과 및 점진적 경기회복세에 따라 비교적 높은 성장률을 보여 왔으나, 2012년부터 경기회복 지연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으로 성장률이 급격히 둔화된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2016년 기준, 5년 평균 성장률 15.8%로 비교적 빠른 성장률을 보였던 스포츠시장은, 아웃도어 시장이 축소와 함께 성숙기를 넘어 침체기로 접어들어가고 있습니다.

한편, 코로나19 이후에는 공격적 투자를 하는 명품과 가방시장, 트렌드를 주도하는 스트리트 캐주얼복 시장, 그리고 신소비를 진작시키는 운동화 시장이 성장을 주도할 전망이며, 재택근무 확산으로 이지웨어와 애슬레져웨어 등 간편복 시장이 전략적 소비 품목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참고자료 : 한국섬유산업연합회]

- 당사 사업에 영향을 주는 내수경기를 포함한 한국의 경제성장은  2022년 하반기부터 수출 및 민간소비가 줄어들어 감소세로 전환하였습니다. 특히, 재화(가전제품, 의류 및 신발 등) 및 서비스(숙박, 음식) 중심으로 판매가 감소하였습니다.  2023년 민간소비도 실질구매력 둔화, 원리금 상환 부담 증대 등으로 회복세가 완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참고자료 : 한국은행]

◎ 경쟁 및 당사 우위 요소
- 스포츠 패션(의류)시장은 아웃도어 스포츠군이 성장세를 주도한 지난 수년간 초고속 성장을 보였지만, 기형적으로 형성된 아웃도어 스포츠시장의 역신장과 함께 주춤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여기에 글로벌 스포츠군들이 다년간 쌓아온 기술력 및 규모의 경제를 통한 원가절감을 통해 공격적으로 국내 시장을 잠식해 토종 국내 브랜드의 위협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 당사는 도매스틱 스포츠브랜드 PROSPECS를 보유한 회사로써, 국내 스포츠 브랜드 중 역사와 인지도 면에서 가장 독보적인 기업입니다. 특히, 2016년도에는 역신장 브랜드의 정리 등 사업구조개선을 통해 선택과 집중의 사업 구조로의 변화를 도모했습니다. 또한 직소싱 확대를 통한 원가 절감, 브랜드 방향성 재정비, 물류시설 재정비 등 사업구조 경쟁력 강화를 통해 시장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상품 기획 및 유통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당사는 지난 2018년에는 '프로스펙스 오리지널' 라인의 제품을 출시하여 시장에서 브랜드의 확장성을 확인하였습니다. 2020년에는 오리지널 로고로의 브랜드 통합작업의 연장선에서 브랜드 캠페인 마케팅 활동을 강화함으로써 궁극적인 브랜드력 향상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2021년도 브랜드사업부문에서는 '프로스펙스' 브랜드력 강화를 위해 마케팅 노력을 기울인 결과, 2019/2020 시즌 GS칼텍스 여자배구 후원을 시작으로, 2021/2022 프로농구구단 LG세이커스, 2022년에는 프로야구구단 LG트윈스, 프로축구구단 FC서울, 국내 4대 프로스포츠 구단 후원을 공식화하였습니다.  또한, 프로스포츠 팀 이외에 도 대한민국 야구/소프트볼 국가대표님, 레슬링 국가대표팀, 럭비 국가대표팀, 자전거 국가대표팀을 비롯해 생활스포츠, 익스트림 스포츠까지 다양한 종목을 후원하고 있습니다. 향후 각 구단의 공식 유니폼, 훈련 용품을 비롯한 후원 뿐 아니라 콜라보 상품 개발도 기획하여 고객에게 다가갈 예정입니다.

 

 

(2) 유통 사업
◎   산업의 특성
- 한국의 글로벌 상사는 매출 위주의 외형 성장보다는 안정적인 수익구조 확보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진행중이며 글로벌 상사의 핵심역량인 조직력(Organizing), 자금조달력(Financing), 정보처리능력 Information  Processing)을 활용한 기능 고도화 및 복합화, 자원개발 등을 포함한 신규사업 진출을 지속적으로 시도하여 상사업 부문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   산업의 성장성 및 경기변동의 특성
- 산업통상자원부 '2022년 수출입 평가 및 2023년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수출은 전년대비 7.1% 증가한 6,900억 달러, 수입은 전년대비 19.5% 증가한 7,350억 달러를 기록하였습니다. 수출은 선전하였으나 러-사태 이후 유가상승으로 에너지 수입이 급증하면서  450억 달러의 무역 적자를 기록할 전망입니다. 2023년에는 러-우 사태 영향이 완화될 것으로 기대되나, 미-중 갈등 지속과 2년간 누적된 대외여건(인플레이션, 금리, 환율) 악화로 세계 경제 하방 리스크가 커지면서 수출과 수입이 모두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참고자료 : 한국무역협회]

◎ 경쟁 및 당사 우위 요소
- 글로벌 상사는 조직력(Organizing), 자금조달능력(Financing), 정보처리 능력(Information Processing)을 활용한 고도화 및 복합화, 자원개발을 포함한 신규사업의 진출의 추진력 등이 핵심 경쟁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3) 부동산 임대사업 등
◎ 산업의 특성
- 부동산 임대 및 개발산업은 투입 자본의 규모가 크고 공사 수행에 장기간이 소요됨에 따라 금리나 자본 가용성 등 금융환경의 변화에 크게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당사의 부동산 및 오피스 임대사업의 핵심이라 할수 있는 서울특별시 사무실 임대사업은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산업의 성장성 및 경기변동의 특성
- 2018년 하반기 들어 주택경기가 급등하면서 정부는 투기 및 조정지역 확대, 대출규제 강화, 공급 대책 등을 단기간 내에 발표하였습니다. 정부의 안정화 방안에는 금융규제 강화를 통한 수요억제와 수도권의 주택공급확대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정책 초반에는 부동산 경기 전반이 소강 상태를 보였으나, 부동산 경기는 여전히 과열되어 있습니다.

- 2020년은 코로나19에 따른 경기 침체의 영향에도 저금리와 풍부한 시중 유동성을 바탕으로 부동산 투자에 대한 관심이 지속되었으며, 2021년도에는 정보의 지속적인 부동산 투기 수요 억제 대책에도 부동산 상승세는 지속되었습니다.
그러나, 2022년 하반기 들어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높은 대출금리 영향 등으로 하락세가 지속되었고, 최근 규제 완화 등으로 하락폭은 다소 축소되었습니다.

- 다만, 향후에도 소비자 Needs에 정확하게 부합하는 새로운 패러다임(Paradigm)의 부동산 상품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경쟁 및 당사의 우위 요소
- 당사 부동산 및 사무실 임대사업의 주력인 'LS용산타워'는 사무공간으로써 최적의 빌딩(신용산역 및 용산역으로의 접근이 쉬우며, 여의도, 강남, 종로 등 서울 주요 업무지구로의 이동이 편리하고 풍부한 주차공간 확보 등)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사무실 임대시장에서도 독보적인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외 다음과 같은 부동산을 통해 임대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4) 종속회사가 영위하는 사업의 개요
당사의 종속회사별 사업의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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