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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와이스틸텍 기업정보

by 찐쭈 2023. 1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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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는 11월 6일 납입일을 거쳐 13일 코스닥에 입성할 예정인 에스와이스틸텍 이 11월 1일 ~ 2일 양일 간 진행한 일반투자자를 대상으로 공모주를 청약을 마쳤습니다.

 

 

공모주 청약 결과 일반 청약 경쟁률 1,001 대 1을 기록했습니다. 에스와이스틸텍은 지난 10월 23일~27일까지 5일간 기관투자자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진행한 결과 31일, 최종 공모가를 희망밴드(1200원~1500원) 상단을 초과한 1,800원에 확정한 바 있습니다.

 

이번 수요 예측에는 국내외 1,933개 기관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단순 경쟁률은 1,113대 1로 공모금액은 약 126억원, 상장 후 시가총액은 약 551억원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주관사인 KB증권에 따르면 이번 청약증거금은 약 1조5,769억원, 청약 건수는 15만8,082건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공모자금은 어디에 사용되나?

▶동충주산업단지 내 2공장 증설을 통한 생산 CAPA 확대 

▶보데크·장스판데크와 같은 신규제품을 개발 및 시장 점유율 확대에 사용할 계획  

 

 

홍성균 에스와이스틸텍 대표이사  “수요예측에 이어 일반 청약에서도 회사의 미래 성장 가치를 믿고 지지해주신 많은 투자자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상장 이후 주주 여러분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데크플레이트 혁신 선도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소감 밝혀 

 

에스와이스틸텍  코스닥 상장 예정일 : 2023년 11월  13일 

 

 

1. 에스와이스틸텍 사업의 개요

당사는 "데크플레이트 제조판매 및 설치" 를 주된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데크플레이트란 건축물의 바닥슬래브 구성 시 콘크리트 타설을 위한 금속조립구조제로 기존의 합판 거푸집의 재래식 공법을 대체한 건축자재 입니다. 현재는 아파트 등의 주거시설 뿐만 아니라, 복합시설 및 물류센터 등 전 건축물에 상용화된 필수 건축품목 중 하나 입니다.



가. 산업의 개요

(1) 건설산업

 

건설산업은 국민생활과 산업활동의 기반이 되고 생산시설과 각종 사회기반 시설의 확충을 담당하는 산업으로서 특정한 토지를 바탕으로 노동, 자본, 자재와 경영관리 등의 생산 요소들을 효율적으로 결합하여 국민생활의 근간인 주택건설에서부터 도로를 비롯한 각종 산업기반 시설의 건설, 국토개발 및 국제적 개발사업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고정자본 및 사회간접 자본시설의 형성을 생산대상으로 하는 국가경제의 기간 산업입니다.

 

건설업은 그 동안 국가 경제에서 사회간접자본시설의 확충, 주택건설 등으로 경제성장과 주거안정에 지속적으로 기여해온 중추 산업으로서 산업단지를 구축하고 댐과 교통시설, 항만 등 경제 성장을 위한 사회 하부구조를 형성해 왔습니다. 특히, 지하철, 상하수도 등 도시 기반시설을 정비하고 양질의 주택을 공급함으로서 삶의 질을 향상시 키는데 큰 몫을 해오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과거에 비해 산업 성장률이 둔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으나, 여전히 국가 경제에서 투자 및 부가가치 창출에 있어서 높은 비중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높은 고용창출 및 내수부양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거시경제가 침체되더라도 공공부문의 투자를 통해 시장 규모가 크게 축소되지 않는 등 다른 산업분야와는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건설산업의 침체에 따라 건설업에서는 원가절감을 통한 경쟁력 강화가 가장 큰 이슈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2) 데크플레이트 산업

데크플레이트는 합판거푸집공법을 대체한 제품이므로 건축현장의 환경변화 즉, 건설인력의 부족과 인건비 상승, 산업재해의 예방, 목재가격의 상승, 거푸집 설치 기능인력의 감소, 공기 단축의 필요성 등 여러 요인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방 산업인 건설 경기로 인한 수요의 변동성은 있겠으나 합판거푸집 공법의 대체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 연도별 착공하는 실적에서 데크플레이트 적용 면적을 살펴보면 2019년 110백만 m²에서 2022년 126백만 m²으로 연평균 약 4.6% 성장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전체 착공실적 중 데크플레이트 적용 면적 비중 또한 19%에서 22%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책적인 측면에서 최근 공공공사(정부·지자체·공공기관 발주) 일요휴무제 시행과 주 52시간 근무제 적용 건설현장 확대 등의 제도적 변화로 인하여 근로시간이 감소 중이며 광주 붕괴사고 발생 이후 건설현장의 안전관리 강화로 인하여 공사기간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근로시간 감소와 안전관리 강화로 인한 건설현장 환경변화는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고용의 질과 노동생산성을 높이고 최종생산물인 건축물의 품질 향상에 기여할 수는 있으나 단기적으로는 건설 공사기간의 증가를 야기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에 따라 향후 건설투자의 성장과 함께 합판거푸집 방식 대비 ①인적자원 투입이 적으면서 ②공기단축에 유리하고 ③자재운반 및 양중작업 시 상대적으로 안전한 데크플레이트 공법의 적용이 앞으로도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데크플레이트 산업은 시장 선점, 기술력, 규모의 경제에 따른 진입장벽이 존재합니다. 우선 고가의 제조설비로 투자금액이 많이 소요되므로 규모의 경제를 통한 고정비 회수능력을 갖추지 못할 경우 원가경쟁력에서 밀려날 수밖에 없습니다. 아울러 전문적인 건설엔지니어가 제품선택을 결정하는 산업재 시장의 특성상 신규로 시장에 진입할 경우, 브랜드 이미지를 높여서 수주에 이르기 위해서는 건축설계자·구조설계자·건설시공자·데크플레이트 설치자 등으로부터 제품력과 생산능력 등에 대한 신뢰를 확보하여야 하는 등 많은 노력과 시간이 소요됩니다. 

 

또한 선행공정인 골조(S조, RC조)회사들의 공법개발에 따라 데크플레이트의 제품개발 및 공법개발도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건설시장의 변화에 수동적으로 대응하기 보다는 기술변화 추세를 사전에 인지하고 신규시장을 주도적으로 창출할 수 있는 사업자가 시장 지배력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데크플레이트는 수주한 건축물의 설계와 건축공정 진척에 맞추어 주문생산하는 제품입니다. 설계된 슬래브의 길이와 두께, 형태, 필요한 구조성능 등의 사양에 알맞게 생산하여 현장에 공급해야하는 제품이며, 일단 건축물의 시공이 시작된 이후에도 설계가 수시로 변경되기 때문에 발주처로부터 설계가 확정되어야 생산할 수 있으므로, 일반 표준품처럼 사전에 재고를 생산해 놓고 판매(STOCK SALE)할 수 없는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건축공사의 속성상 혹한기 및 우기에는 선행공정인 골조공사가 늦어지는 등 건축공정이 원활하게 진척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데크플레이트의 수주는 계절에 관계없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출하 및 시공의 경우는 우기와 동절기에는 현장의 건축공정이 늦어지게 되어 제품출하도 감소하고 매출이 다른 계절에 비하여 감소되는 것이 일반적인 특성입니다. 

 

 

나. 에스와이스틸텍 연도별 매출 현황

 

 

 

2. 에스와이스틸텍 주요 제품 및 서비스



가. 주요 제품 등의 매출 현황

 

 

나. 주요 제품 설명

당사의 데크플레이트 제품은 일체형 데크플레이트(TG DECK), 탈형 데크플레이트(GREEN DECK),, 단열재 일체형데크(HEAT DECK) 등이 있습니다.

1) 일체형 데크플레이트


일체형 데크플레이트는 트러스거더와 강판을 일체화시킨 제품으로, 적정 피복 두께가 가능하며, 공사기간의 단축이 가능하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철근콘크리트 구조에서 철근의 역할을 하는 트러스거더의 상현재와 하현재는 인접한 데크플레이트의 트러스거더와 겹침이음으로 구조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한 트러스거더 상부의 상현재 위로는 상현재의 직각 방향으로 배력근이 설치됩니다.   

당사의 TG DECK는 강판의 RIB을 형성하여 트러스와 강판을 직접적인 용접을 통해 완벽하게 일체화시킨 제품으로, 기존의 일체형데크가 가졌던 하부 용접점노출이 비노출됨으로 강판부식을 방지하며 마감이 미려합니다. 또한, 생산라인의 PITCH 자동화로 조절이 용이하여 안정성이 입증된 제품입니다. 

 

 

2) 탈형 데크  

탈형 데크플레이트는 기존 일체형 데크플레이트의 단점인 누수나 크랙 확인이 어려운 점을 보완하여 강판을 해체할 수 있도록 만든 제품입니다. 건축물의 슬래브 콘크리트에 균열이나 크랙이 발생하여 누수가 발생하게 되면, 누수된 물은 균열된 틈새를 타고 아래 방향으로 스며들지만 콘크리트 하단에 결합된 강판(즉, 베이스 플레이트)은 균열되어 있지 않아 콘크리트가 균열된 아래 방향 위치에서 바로 배출이 이루어지지 못하므로 정작 누수지점과 영향이 없는 다른 위치에서 누수가 되어 누수지점을 정확히 측정 및 예측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볼팅 스페이서를 사용하여 하부강판을 해체할 수 있는 “탈형 데크플레이트”를 개발하게 되었고 습기가 많은 옥외 조경구간이나 아파트 지하주차장 지붕층에 많이 쓰이는 제품입니다.    

당사의 GREEN DECK는 삼각트러스와 아연도강판을 볼팅접합으로 일체화 시킨 제품으로, 콘크리트 양생 후 하부 강판을 분리 탈형하여 크랙 및 누수 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탈형된 강판은 재사용이 가능한 친환경적인 제품입니다. 

 

 

3) 단열 데크  

단열 데크플레이트는 건축물의 내측과 외측 사이의 열전달을 차단하도록 단열재가 구비된 데크플레이트입니다. 단열재의 이음부위가 발생되지 않도록 건축물의 이격된 보와 보 사이의 길이로 형성되는 단열재의 상면에 동일한 길이로 강판과 트러스거더를 설치합니다. 단열재 사이의 틈새가 형성되지 않고, 단열재 사이의 틈새를 메우는 작업이 필요없으므로 공사기간의 단축 및 작업공정을 단축시킬 수 있으며, 단열재 사이에 형성되는 틈새로 인한 단열성능을 저하를 방지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당사의 HEAT DECK는 데크 플레이트를 먼저 시공하고 추후 데크플레이트 하부에 단열재를 추가 시공하는 기존 공법에서 한층 진일보하여 데크플레이트 하부에 단열성이 우수한 우레탄 단열재를 부착하여 생산되는 신제품으로 시공이 더욱 간편해지고 공사기간이 단축되며 틈새가 없어 단열성능이 개선되었습니다. 

 

 

 

다. 주요 제품의 가격 변동

 

 

 

3. 에스와이스틸텍, 원재료 및 생산설비



가. 원재료 매입현황



  데크플레이트의 주요 원재료는 선재와 강판으로 구성되며, 국내와 해외수입으로 시장상황에 맞춰 조달합니다.

 

 

나. 원재료 가격변동 추이

코로나 이후 석탄, 철광석 등 원자재 가격의 상승으로 선재, 강판 단가가 상승하였으며, 지속적인 인건비 상승에 따라 단열보드 단가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례적으로 2023년 1월부터 중국 정부가 철광석 시장 안정화 방침을 발표하면서 철광석 거래에 대한 허위정보 유포와 사재기, 가격 담합 등 불법행위를 단속하는 등 적극적으로 시장에 개입함에 따라 2023년 국제 철광석 시세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다. 주요 매입처 

 

 

라. 생산능력 및 생산실적

 

 

 

4. 에스와이스틸텍, 매출 및 수주상황

 

 

가. 매출 실적



나. 주요매출처

 

 

다. 판매조직 및 경로

 

 

1.판매조직
당사의 판매조직은 서울 영업본부를 중심으로 서울사무실과 부산사무실 2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서울영업소는 건설영업팀, 유통영업팀, 공사영업팀, 설계영업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수주영업팀 (건설사, 전문건설(철골, 형틀), 수의계약 관리)
업무: 1,2군건설사 입찰관련 업무 및 수의계약 추진, 수주된 현장의 공사팀 인계, 사업부 영업전략수립
목적: 안정적인 매출과 고수익창출 위함

2) 유통영업팀 (유통점, 전문건설(철골, 형틀))
업무: 국내 유통점 및 전문건설사 영업, 납품위주의 영업
목적: 중/소형 현장에 대한 유통 매출 증대 및 영업망 구성

3) 공사영업팀
업무: 수주영업팀과 연계 업무로 수주받은 현장관리
목적: 효율적인 현장관리를 통한 수익 개선 / 우호적인 관계 유지로 차후 발생 현장에 대한 선행영업

4) 설계영업팀
업무: 구조, 설계 사무실 스펙영업 및 구조계산, 변경 등, 스펙반영 현장 추적관리
목적: 설계스펙영업을 통한 수의영업, 구조설계검토 지원

 

2.에스와이스틸텍, 판매경로

 

당사의 판매(영업)경로는 상기와 같습니다. 


1. 수주영업: 발주처와 건설사 직접 영업(입찰예약 및 수의계약)
2. 유통영업: 전문건설(철골, 형틀), 전국유통점 영업 

3. 공사영업: 현장관리를 통해 추후 착공현장에 대한 연계영업
4. 설계영업: 설계 및 구조 사무실 스펙영업 (지원업무 포함) 

제품의 기술 면이나, 성능, 품질적으로 유리한 당사는 1~3군 건설사뿐 아니라, 전국의 유통점을 상대로 영업활동 중이며, 그 개체는 약 130개에 달합니다. 이 중 당사와 거래중인 유통점은 2022년 기준 약 98개 업체입니다. 다만, 유통점은 상대적으로 판매 마진이 다소 떨어질 수 있고, 부실채권에 대한 우려가 높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사는 낮은 판매마진을 대량생산을 통한 생산경비 절감으로 극복하며, 부실채권의 우려는 담보확보 등을 통해 해소하고 있습니다. 담보가 확보되지 않은 거래처에 대해서는 선급금 및 원청사 직접 지급 형태로 납품을 하고 있습니다.  


 

라. 판매전략


1) 영업-생산 간 소통
당사는 영업-생산부서 간의 소통이 원활하여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당사의 제품은 건물의 구조체로서 100% 주문생산되므로 현장의 공정에 맞추어 적시에 투입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사는 영업과 생산부서 간 소통을 강화하여 현장의 공정에 맞춘 적시 생산을 통해 효율적인 생산 및 판매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2) 설계 적극지원
데크플레이트는 구조사무소 또는 건축설계사무소에서 스펙반영을 통한 설계가 이루어집니다. 당사의 설계팀은 이러한 구조사무소, 건축설계사무소에 설계 시점부터 직접 설계를 적극적으로 제공하여 고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영업전략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3) 현장밀착관리를 통한 연계영업
당사는 공사관리팀을 2팀으로 구성하여 현장밀착관리를 통한 연계영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계영업을 통해 최종적으로는 협력업체등록 등을 달성하여 건설사와 거래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4) 단열데크 리바운드 물량확보
단열데크는 국내에서 현재 에스와이스틸텍, 덕신하우징, 다스코 3개 업체에서만 생산이 가능합니다. 당사는 해당 3개 업체를 제외한 업체에서 데크플레이트 수주를 달성할 경우, 해당 현장에 적극적인 단열데크 영업을 통해 리바운드 물량 확보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단열데크는 상대적으로 수익률이 우수하므로 소량만 판매하더라도 수익성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5) 대리점 유통망 확대

당사는 전국에 약 130여개의 대리점을 대상으로 영업 중입니다. 대리점을 대상으로 영업을 진행 중인 업체는 당사포함 3개 업체(에스와이스틸텍, 덕신하우징, 코스틸)이며, 그 중 당사는 2022년 기준으로 98개 대리점을 거래처로 확보 중입니다. 3군 건설사를 대상으로 하는 대리점 매출 특성 상 채권회수의 불확실성을 지니고 있으나 당사는 이러한 불안요소를 담보 확보 등을 통해 해소하고 있습니다.   

 

 

 

5. 기타 참고사항

 

가. 산업의 개요

(1) 건설산업

건설산업은 국민생활과 산업활동의 기반이 되고 생산시설과 각종 사회기반 시설의 확충을 담당하는 산업으로서 특정한 토지를 바탕으로 노동, 자본, 자재와 경영관리 등의 생산 요소들을 효율적으로 결합하여 국민생활의 근간인 주택건설에서부터 도로를 비롯한 각종 산업기반 시설의 건설, 국토개발 및 국제적 개발사업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고정자본 및 사회간접 자본시설의 형성을 생산대상으로 하는 국가경제의 기간 산업입니다. 건설업은 그 동안 국가 경제에서 사회간접자본시설의 확충, 주택건설 등으로 경제성장과 주거안정에 지속적으로 기여해온 중추 산업으로서 산업단지를 구축하고 댐과 교통시설, 항만 등 경제 성장을 위한 사회 하부구조를 형성해 왔습니다. 특히, 지하철, 상하수도 등 도시 기반시설을 정비하고 양질의 주택을 공급함으로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큰 몫을 해오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과거에 비해 산업 성장률이 둔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으나, 여전히 국가 경제에서 투자 및 부가가치 창출에 있어서 높은 비중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높은 고용창출 및 내수부양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거시경제가 침체되더라도 공공부문의 투자를 통해 시장 규모가 크게 축소되지 않는 등 다른 산업분야와는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건설산업의 침체에 따라 건설업에서는 원가절감을 통한 경쟁력 강화가 가장 큰 이슈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2) 데크플레이트 산업  

데크플레이트는 합판거푸집공법을 대체한 제품이므로 건축현장의 환경변화 즉, 건설인력의 부족과 인건비 상승, 산업재해의 예방, 목재가격의 상승, 거푸집 설치 기능인력의 감소, 공기 단축의 필요성 등 여러 요인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방 산업인 건설 경기로 인한 수요의 변동성은 있겠으나 합판거푸집 공법의 대체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 연도별 착공하는 실적에서 데크플레이트 적용 면적을 살펴보면 2019년 110백만 m²에서 2022년 126백만 m²으로 연평균 약 4.6% 성장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전체 착공실적 중 데크플레이트 적용 면적 비중 또한 19%에서 22%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책적인 측면에서 최근 공공공사(정부·지자체·공공기관 발주) 일요휴무제 시행과 주 52시간 근무제 적용 건설현장 확대 등의 제도적 변화로 인하여 근로시간이 감소 중이며 광주 붕괴사고 발생 이후 건설현장의 안전관리 강화로 인하여 공사기간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근로시간 감소와 안전관리 강화로 인한 건설현장 환경변화는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고용의 질과 노동생산성을 높이고 최종생산물인 건축물의 품질 향상에 기여할 수는 있으나 단기적으로는 건설 공사기간의 증가를 야기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에 따라 향후 건설투자의 성장과 함께 합판거푸집 방식 대비 ①인적자원 투입이 적으면서 ②공기단축에 유리하고 ③자재운반 및 양중작업 시 상대적으로 안전한 데크플레이트 공법의 적용이 앞으로도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데크플레이트 산업은 시장 선점, 기술력, 규모의 경제에 따른 진입장벽이 존재합니다. 우선 고가의 제조설비로 투자금액이 많이 소요되므로 규모의 경제를 통한 고정비 회수능력을 갖추지 못할 경우 원가경쟁력에서 밀려날 수밖에 없습니다. 아울러 전문적인 건설엔지니어가 제품선택을 결정하는 산업재 시장의 특성상 신규로 시장에 진입할 경우, 브랜드 이미지를 높여서 수주에 이르기 위해서는 건축설계자·구조설계자·건설시공자·데크플레이트 설치자 등으로부터 제품력과 생산능력 등에 대한 신뢰를 확보하여야 하는 등 많은 노력과 시간이 소요됩니다. 또한 선행공정인 골조(S조, RC조)회사들의 공법개발에 따라 데크플레이트의 제품개발 및 공법개발도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건설시장의 변화에 수동적으로 대응하기 보다는 기술변화 추세를 사전에 인지하고 신규시장을 주도적으로 창출할 수 있는 사업자가 시장 지배력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데크플레이트는 수주한 건축물의 설계와 건축공정 진척에 맞추어 주문생산하는 제품입니다. 설계된 슬래브의 길이와 두께, 형태, 필요한 구조성능 등의 사양에 알맞게 생산하여 현장에 공급해야하는 제품이며, 일단 건축물의 시공이 시작된 이후에도 설계가 수시로 변경되기 때문에 발주처로부터 설계가 확정되어야 생산할 수 있으므로, 일반 표준품처럼 사전에 재고를 생산해 놓고 판매(STOCK SALE)할 수 없는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건축공사의 속성상 혹한기 및 우기에는 선행공정인 골조공사가 늦어지는 등 건축공정이 원활하게 진척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데크플레이트의 수주는 계절에 관계없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출하 및 시공의 경우는 우기와 동절기에는 현장의 건축공정이 늦어지게 되어 제품출하도 감소하고 매출이 다른 계절에 비하여 감소되는 것이 일반적인 특성입니다. 


다. 시장 경쟁 상황

 데크플레이트를 주 생산품으로 하여 경쟁하고 있는 업체들은 일반경쟁입찰, 최저가 제한경쟁입찰, 수의계약 등 주로 3가지 경쟁과정을 통해 수주합니다. 먼저 일반 경쟁입찰은 대부분 종합건설회사의 구매방법으로 최저가를 제시한 업체에 발주를 하는 형태이며, 제한경쟁입찰은 주로 국가기관이나 공기업, 공공기관 등이 구매하는 방법으로 중소기업 업체끼리만 경쟁하며 예정가격의 88%이상 투찰한 자 중 최저가를 제시한 업체에서 발주하는 형태입니다. 마지막으로 수의계약은 경쟁사끼리 가격경쟁을 시키지 않고 일정 조건에 부합되는 업체 또는 제품의 경우 공급자와 협의에 의해 결정한 가격으로 발주하는 형태입니다.  

현재 데크플레이트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하여 경쟁하는 회사는 약 9개사에 불과합니다. 이는 데크플레이트 사업에 진입하기 위해서 설비투자자금과 운영자금의 확보, 기존제품과의 차별화된 경쟁력있는 제품의 개발 등을 고려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설비투자의 경우 충분한 규모의 설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약 300억원 이상의 설비투자자금과 추가적인 운영자금이 필요하므로 중소기업의 입장에서 신규 진입하기에는 대규모 설비투자로 인한 부담이 진입장벽으로 작용하므로 신규 시장 진입이 용이하지 않습니다. 또한, 데크플레이트는 국내 건축시장에서 약 30년에 걸쳐서 지속적으로 품질이 향상되었으므로 신규 진입한 기업이 이러한 품질요구 수준을 달성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됩니다. 

 

 

6.에스와이스틸텍 계열회사 등에 관한 사항

 

1. 계열회사의 현황

가. 해당 기업집단의 명칭

 

 

나. 계열회사간 출자현황

 

 

 

다. 관계회사 재무상황

 

 

라. 관계회사 임원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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