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전체

유진테크놀로지 기업정보

by 찐쭈 2023. 11. 2.
반응형

1. 유진테크놀로지 사업의 개요


당사는 이차전지 제조에 소요되는 정밀금형 및 공정 기계부품, 자동화장비를 제작하여 공급하며, 이차전지 소재인 리드탭을 생산하여 공급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1) 산업의 특성

이차전지는 전기를 저장했다가 반복적으로 충전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환경 친화적이고 경제성이 있어 가전, 교통, 전력망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차전지는 원재료에 따라 기존에는 저렴하고 안정성이 높은 니켈수소전지(NiMH)가 많이 사용되었으나, 최근에는 고용량 및 고전압 특성을 요구하는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리튬이온(Li-ion) 전지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차전지는 크기와 용도에 따라 소형 및 중대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소형 이차전지는 휴대전화, 노트북, PDA 등과 같은 이동성이 간편한 IT 제품에 주로 사용되며, 중대형 이차전지는 전기차 등 친환경 자동차와 풍력, 태양광 발전 등으로 생산하는 잉여 전력을 저장할 수 있는 에너지저장용 대형 이차전지 등에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2) 시장의 성장성

이차전지 산업 초기에는 소형 IT기기 및 전동공구용 소형 리튬 이온전지가 성장을 주도하였으나, 최근 전기차(EV) 및 에너지 저장장치(ESS: Energy Storage System)에 활용되는 중대형 부문이 가파르게 성장하였고, 이는 2040년까지 지속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지난 2년간 코로나19 상황 지속으로 지연되었던 투자가 본격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당사의 주요 고객사인 LG에너지솔루션의 경우 2021년 155GWh에서 2025년까지432GWh로 가장 공격적인 투자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고, SK온은 40GWh에서 222GWh로, 삼성SDI는 40GWh에서 115GWh로 증설투자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참고로, 중국의 CATL은 동기간 158GWh에서 633GWh까지 증설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 매출처는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등 이차전지 제조사이며, 이차전지 제조사에 생산설비를 납품하는 자동화장비 업체들이 주요 고객사로 전기차에 장착되는 중대형 전지분야의 전기차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실적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1GWh 증설시 제조설비인 자동화장비는 약 500억원 수준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에 이를 반영하면 2022년부터 2025년까지 약 65조원의 자동화장비 및 기계부품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전망되어 당사의 고객사인 이차전지 장비업체들의 수주에 따른 동반성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당사가 생산하는 노칭 금형, 정밀기계부품은 전방산업인 이차전지 산업의 영향을 받고 있으며, 이차전지의 최종 수요처는 IT전자 디바이스(Device) 및 전기차(EV), 에너지저장장치(ESS)등이며, 최근에는 로봇, 드론, 항공 및 선박 등 운송수단, 기타 미래산업에까지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이차전지의 수요처는 다양화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당사가 속한 이차전지 시장은 최종 수요처인 휴대폰, 노트북, 전기차, 에너지 저장장치, 항공운송, 해상운송 수단 등 전방산업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이차전지산업은 전기차, ESS 등 배터리가 탑재되는 완제품의 수요변화에 많은 영향을 받지만, 경기변동에 즉각적으로 보여지지는 않습니다. 부품산업의 특성상 경기변동의 영향은 최종 수요처의 실물경기 불황이나 호황이 표면상으로 드러난 이후 뒤따라 영향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국내외 시장여건

한국의 이차전지 제조3사인 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가 2023년 상반기 중국시장 외 글로벌시장 점유율 48.5%를 기록하였습니다. 시장조사기관인 SNE리서치의 발표에 의하면 1위는 LG에너지솔루션으로 전년보다 점유율이 소폭 하락한 28.7%로 중국의 CATL을 제치고 순위를 지켰으며, SK온은 점유율 11.1%로 4위를, 삼성SDI는 8.7%로 5위를 기록하였으나 점유율은 모두 감소하였습니다. CATL 배터리 사용량은 전년보다 107.1% 증가하며 점유율 27.2%로 뛰어 올랐으며, 중국 외 시장에서도 중저가형 전기차용 LFP(리튬인산철) 배터리의 수요가 증가한 영향으로 풀이됩니다. 

‘꿈의 배터리’로 불리는 전고체(solid state) 배터리의 대안으로 반고체(semi-solid state) 배터리가 떠오르고 있습니다. 반고체 배터리는 1회 충전에 1000km까지 주행할 수 있는 기술 단계에 이른 데다 충전속도와 안정성도 현재 리튬이온배터리보다 개선되었습니다. 실제 중국의 배터리 제조업체 위라이언은 킬로그램당 360와트시(Wh/kg)의 에너지 밀도를 갖는 배터리를 생산하고 있으며, 이는 리튬이온배터리 중에서 가장 에너지밀도가 크다는 테슬라 원통형 배터리 4680의 에너지밀도(300Wh/kg)를 크게 웃도는 수준입니다. 중국의 CATL도 에너지밀도 500Wh/kg의 응축배터리를 연내 출시하겠다고 발표했으며, 미국의 24M테크놀로지는 현재 400~500Wh/kg의 에너지 밀도를 구현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액체 전해질 리튬이온배터리의 취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전해질을 고체로 바꾼 전고체 배터리는 용량과 충전속도를 개선하고 화재 위험성을 줄인 ‘꿈의 배터리’ 혹은 ‘게임체인저’로 불리고 있지만, 기술적으로 아직 해결하지 못한 문제가 많아 상용화까지는 갈 길이 멀다는 평가가 주를 이루고 있는 지금, 반고체 배터리가 그 틈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5) 경쟁 우위 요소

당사는 설계, 가공, 조립 등의 기술이 복합적으로 집약된 기술 집약적 기업으로서 전기차(EV), ESS(에너지 저장 장치)에 탑재되는 중대형 전지 및 휴대폰, 노트북 PC, 전동공구 등 모바일 기기에 탑재되는 소형 전지를 생산하는데 필요한 정밀금형 및 정밀기계부품 등을 설계, 가공, 조립하고 있으며, 부품 소재인 리드탭을 생산하고 있으며 생산설비 및 인력을 확충하고 해외 현지 법인과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한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여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2. 유진테크놀로지주요 제품 및 서비스



(1) 주요 제품 등의 현황

 

 

(2)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당사는 이차전지 제조공정에 소요되는 정밀금형, 정밀기계부품 등을 공급하는 회사로서 특성상 이차전지의 각 제조사별 공정 및 규격이 표준화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고객이 원하는 사양에 따른 제품별 가격의 편차는 매우 큰 편으로 고객사의 요구에 따라 구성되는 제품이 상이하므로 단순 가격 비교는 적절하지 않아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2) 원재료

물가상승의 변동 요인으로 인하여 원자재 가격이 점진적으로 인상되는 추세에 있으나, 수주되는 제품의 사양과 수주금액의 변동에 따른 설계의 변경과 대량구매에 따른 특가 구입 등 구매업무의 효율화를 통하여 적절한 대응으로 급격한 원가 부담의 변동은 없습니다.

 

 

 

 

3. 유진테크놀로지 연구개발활동

 

 

1) 연구개발실적

 

 

 

4. 유진테크놀로지 기타 참고사항

 

주요 제품 설명

 

 


2023. 10. 22. 매경이코노미. 공모주 유진테크

-정밀 금형과 정밀 기계 부품, 리드탭 등을 주력으로 제조

-2차전지 부품·소재 전문 기업 유진테크놀로지는 정밀 금형과 정밀 기계 부품, 리드탭 등을 주력으로 제조한다.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 등을 주요 고객사로 확보

 


 

반응형

'글전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보제약 기업정보  (1) 2023.11.03
에스와이스틸텍 기업정보  (1) 2023.11.02
유투바이오 기업정보  (1) 2023.11.02
에코바이브 기업정보  (1) 2023.11.01
코아스 기업정보  (1) 2023.1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