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가) 산업의 개요
국내 가구산업은 크게 가정용 가구(부엌용 가구 포함), 사무용 가구, 침대·소파·차량 의자 등의 메트리스 가구 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 중 당사가 제조,판매를 영위하고 있는 사무용 가구는 기업체 등의 사무실 내 조직적이고 효율적인 업무를 위한가구로서 책상과 의자, 서랍과 캐비닛 등을 들 수 있으며 체계성 및 전문성이 강조되는 가구분야 입니다.
사무용 가구는 1990년대 초반 사무자동화 기기의 등장으로 시스템가구 개념이 도입되면서 기존의 소품종 대량생산체제에서 벗어나 다양한 디자인과 소재, 사무기능성을 갖춘 제품들이 등장하였습니다. 그리고 현재에 이르기까지 기능성 및 사무환경에 맞추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사무용 가구의 주요 소비층은 책상 및 의자에 대부분 시간을 할애하고 있는 사무관련 업종 즉, 기업이나 관공서이며 최근에는 학교 등 교육시장 및 병원, 군부대 등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영역 확대는 근로자 한 사람이 사무실에서 보내는 시간이 전체 일과 중에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근로자의 건강과 삶의 질을 고려한 쾌적한 사무환경은 기업이 갖춰야 하는 필수요건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업종의 특성에 맞는 기능성이 부여된 사무가구 활용으로 기업의 생산성 및 효율성에 크게 이바지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나) 산업의 특징
사무용 가구산업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사무용 가구산업은 노동집약적 특성과 기술집약적인 특성이 공존하고 있는 산업입니다.
사무용가구는 목재나 철재, 플라스틱, 그리고 최근에는 MDF(중밀도 섬유판) 등의 원재료를 가공한 후 노동력으로 결합하는 노동집약적 특성을 지닌 산업입니다. 그러나 최근 시스템 가구가 등장하면서 디자인과 기능성이 강조된 고부가가치 제품이 크게 늘어나는 추세에 있어 가정용 가구나 부엌용 가구에 비해 기술집약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둘째, 사무용 가구 산업은 경기변동에 민감한 내구소비재 산업입니다.
미국에서는 가구 시장의 회복 및 침체를 경기흐름의 판단하는 지표로 활용하고 있을 정도로 경기에 민감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 바, 이는 사무용 가구가 소비자 수준 및 요구에 따른 고급화 및 계절적인 요인에 주요 영향을 받는 가정용 및 부엌용 가구와는 달리 기업의 사무실 비품 등의 교체 및 신규업체의 증감 등에 큰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셋째, 사무용 가구 산업은 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
가구제조업은 국내 제조업체 중에 상대적으로 부가가치가 높은 분야에 속합니다. 이는 가구의 실용성 외에 디자인 등의 차별화를 통해 그 가치를 증대 시킬 수 있는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요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독특한 디자인과 기능성 및 고유의 독특한 특성이 더해진다면 더욱 더 높은 가치를 입증 받을 수 있는 산업입니다.
넷째, 사무용 가구 산업은 매출의 상당부분이 수주에 따른 판매 형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산업입니다.
사무용 가구 산업은 대기업과 관공서를 중심으로 한 대규모 프로젝트와 수주영업의 특성이 강하며, 상대적으로 개인수요는 많지 않습니다.
다섯째, 사무용 가구 산업은 대리점 매출 비중이 높으며 물류비용이 높은 특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디자인, 색상 등이 점차 중시되면서 가구 전시를 통한 소비자들에 대한 시각적 마케팅이 필요하며, 지역적으로 동떨어진 수요층들에 대한 마케팅을 위하여 각 지역을 담당하는 대리점이 필요합니다. 또한 제품의 부피가 크며, 무겁기 때문에 많은 물류비용이 소요되는 특성도 있습니다.
여섯째, 향후 수출산업화가 가능한 산업입니다.
(다) 산업의 성장성
국내 가구산업은 1970년대 중반이후 건설업계의 호황과 생활패턴의 변화로 내수시장의 규모가 확대되어 왔으며, 1980년대 이후로는 소득수준의 향상, 생활방식의 서구화 등으로 가구에 대한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목재, 건설 등 관련 산업 대기업들이 대거 진출하여 일괄생산체계를 갖춤으로써 가구 전문 대기업과 다수의 영세기업으로시장규모가 재편되어 왔습니다.
사무용가구 산업은 지속적으로 효율화, 인간친화적인 관점에서 발전하여 왔고, 향후에도 디지털 무선통신의 일반화, 국내와 세계시장의지역적인 한계 소멸 등에 따른 시대적 변화에 부합하는 차별화된 제품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어지고 있습니다.
2023년은 전년 하반기의 글로벌 경기 침체의 여파가 지속되면서 불확실한 대외 환경속에 내수 경기 역시 침체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경기 회복을 위한 정부의 정책 노력 등으로 다소 경기가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라) 경기변동의 특성
사무용 가구산업은 국내·외 경기 상황과 높은 상관관계를 갖고 있습니다. 특히 사무용 가구의 주요 수요층이 기업 및 정부기관이라는 점에서 경기에 민감할 수 밖에 없는 위치에 있는 산업입니다.
(마) 계절적 경기변동 여부 및 변동정도
사무용 가구는 계절적 특성에도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사무용가구가 국가기관 및 대기업 등에 있어 투자 우선순위 에서 생산설비 등에 비해 후순위에 있기 때문에 한해의 예산과 지출의 윤곽이 드러나는 회계연도 말에 상대적으로 투자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연도말에 발생되는 매출이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바) 경쟁요소
국내 사무용가구 시장은 당사를 비롯하여 (주)퍼시스, (주)리바트, 3대 메이저 사무용가구 전문업체와 소규모 가구제조업체 및 인테리어업체등 수 많은 업체들이 참여하고 있는 완전경쟁에 가까운 경쟁이 존재하는 시장입니다. 그러나, 대기업의 프로젝트 및 공공 조달시장의 입찰경쟁에서는 현실적으로 상위 메이저 업체들을 중심으로 경쟁이 이루어지는 과점시장이기도 합니다.
사무용 가구시장은 완전경쟁에 가까운 시장이므로 모든 기업이 참여할 수는 있지만, 품질, 디자인, 그리고 쉽게 공급 받을 수 있는 유통망이 필요하며, 이를 갖추지 못하는 업체는 타사와의 경쟁력에서 뒤떨어질 수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1992년 창업 이후 IT 기술과 스마트오피스를 적용한 미래형 사무가구와 교육용 가구, 병원용 가구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체계적인 사무환경 진단프로세스 '위드(WITH)'를 통해 공간솔루션 기업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친환경 사무공간 창조를 목표로 기술과 제품을 연구하고 있는 당사는 크린시리즈(K100)를 시작으로 인스파이어 시리즈까지 새로운 형태의 사무용 시스템 가구를 비롯해 사용자 배려 기능과 디자인, 그리고 공간활용성이 돋보이는 다양한 영역의 제품들을 선보이며 시장을 주도해왔습니다.
그 결과, 2010년 업계 최초 GSA(연방조달청) worldwide schedule 획득, 업계 최초 금탑산업훈장 수훈, 업계 최초 자가품질보증업체(품질보증조달물품업체) 선정 등 다수의 최초 기록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환경표지, 이노비즈, 굿디자인 등 다양한 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특히, 2010년 임원용의자 BACH시리즈가 ‘서울 G20 정상회의’ 정상용 상석 의자로 선보였고, 2016년에는 사무용의자 TALK시리즈가 차세대세계일류상품에 선정되었습니다. 품질경쟁력의 우수성을 보여주는 굿디자인의 경우, 2012년 가구 업계 최다 8개 제품이 선정되었으며, 2017년에는 혁신적인 워크스테이션 디자인으로 인스파이어 시리즈가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매년 우수 디자인 선정작을 배출하며, 자사만의 차별화된 디자인 파워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2017년 친환경 기술진흥 및 소비촉진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해 친환경 제품으로서도 인정을 받았습니다.
이 외에도 2010년 런칭한 스마트V로 전자칠판, 전자교탁 등 전자 교구재 중심의 교육 시장 뿐만 아니라, 대학강의실, 기숙사, 병원 등 다양한 공간에 자사만의 품질력을 인정받아 납품했으며, 광저우 국제가구 박람회 참가 등 해외 수출 경쟁력 강화, 2019년 공식온라인몰 코아스샵 오픈으로 신사업 확대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당사는 내부역량과 생산성을 강화해 기업 가치를 한 차원 끌어 올릴 수 있는 사무환경을 위해 스마트오피스 개념을 도입, 오늘날 조직문화가치에 가장 중요한 소통과 협업, 몰입과 집중이 자유로운 새로운 기업문화 창출에 기여해오며, 사무가구 전문기업으로서 국내 사무환경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현재, 약 330여개의 대리점을 운용하고 있으며, 서비즈품질우수기업으로서 원하는 곳은 언제든지 24시간 이내에 A/S가 가능하도록 해 총체적 고객만족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고객의 관점에서 제품을 연구하고,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방송/신문/SNS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코아스의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브랜드 홍보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것입니다.
(2) 시장점유율
사무용 가구 시장은 당사를 비롯하여 (주)퍼시스, (주)리바트 3대 메이저 업체를 중심으로 구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메이저 3개사 이외에 수많은 소규모 가구제조업체들이 참여하고 있지만, 대규모 프로젝트 등에 의한 입찰경쟁에서는 현실적으로 메이저급 3사의 참여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시장 특성상 사무용 가구 업체간의 상호매출 발생으로 실질적인 업체마다의 순매출액을 산출하기 어렵기 때문에 사무용 가구 시장 전체를 기준으로 동사 위치를 파악하기에는 어려움이 존재하며, 동사와 유사한 매출유형 및 영업환경을 갖추고 있는 메이저급 3대 업체로는 코아스를 포함해 '퍼시스', '리바트'가 있습니다
(다) 목표시장
당사의 주요 목표시장은 일반 기업체와 정부기관 등 사무공간에서 업무가 이루어지는 기관들입니다. 사무용 가구 시장의 연간 시장규모는 대략 1조5천억원 규모로 추산되고 있으며, 경기변동에 따른 주요 수요층의 소비심리, 투자계획 및 신규업체의증감, 사무실용 건물의 신축,증축 등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학교 등의 교육시장, 군부대, 병원, 해외시장, 온라인시장 등의 새로운 시장에 진입하는 등 그 영역을 점차 넓혀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3. (제조서비스업)원재료 및 생산설비
가.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나. 주요 원재료
4. (제조서비스업)매출 및 수주상황
가.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가) 내수영업
- 영업부 : 수도권 및 지방지사 지역의 대리점을 관리하며 또한 일반기업, 관공서, 등을 대상으로 영업 및 판촉활동.
(나) 해외영업
- 해외영업팀 : 중동, 동남아, 일본 등 일반기업, 관공서, 등을 대상으로 영업 및 판촉활동.
(다) 온라인사업 : CJ온스타일, SSG.COM, GS샵, 롯데하이마트
(2) 판매방법 및 조건
당사의 판매 방식은 사업부분별, 영업형태에 따라 크게 대리점, 직판, 조달청으로 나뉘어지며 직접배송을 원칙으로 분류 할수 있으며 판매대금은 현금과 전자어음으로 회수 됩니다.
(나) 판매전략
당사는 보고서 제출일 현재 전국 대리점 및 영업소가 330여개로 본사 및 지방지사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당사 브랜드 이미지 강화와 각 지역 특성에 맞는 영업전략을 유도하는 등의 마케팅 전략을 실행하고 있으며, 당사가 추구하는 총체적 고객만족이라는 기업목적을 달성 할 수 있는 고객감동의 출발점인 A/S를 충실히 하기 위한 시스템을 갖추었습니다. 또한 본사의 관리를 통하여 유통망의 안정성 및 수금관리와 납기 및 품질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온라인, 오프라인 등의 매체 광고 및 주요 매체를 통한 언론 홍보 활동을 통해 기업 이미지 제고와 제품 홍보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출처 : DART / 자세한 내용은 DART에서 사업의 내용 전문 확인 요망 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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