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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바이오 기업정보

by 찐쭈 2023. 10.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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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우리바이오 사업의 개요


연결회사는 5개의 사업부문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사업부문별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건강기능식품(우리바이오, 우리그린사이언스)

건강기능식품은 일반적인 식품 섭취에서는 결핍되기 쉬운 영양소나 인체에 유용한 기능을 가진 원료나 성분(이하 기능성원료)을 사용하여 제조 또는 가공한 식품으로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식품을 의미하며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동물시험, 인체적용시험 등 과학적 근거를 평가하여 인정된 기능성원료로 제조한 제품입니다. 

 


최근 국민경제의 향상과 더불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식품은 과거 영양과 칼로리의 공급 소재로서의 기능을 넘어서 건강 기능의 효과를 중요시하고 그것을 통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즉,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은 영양소, 질병예방 등의 역할로 확대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특히, 고령화에 따른 노인 인구의 급속한 증가는 건강한 노후 생활에 대한 인식 증가로 인하여 건강기능식품의 필요성과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의식이 "의약"의 개념에서 "보조식품"으로 변화하면서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소비율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건강기능식품 생산에 사용되는 원료는 고시형 원료 및 개별인정형 원료가 있으며, 원료에 따라 건강기능식품의 효능에 차이가 있습니다.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을 제조하여 판매하는 회사들은 건강기능식품 원료를 사용하여 제품을 생산함에 있어서 독점적인 권리를 가지고 있음에 따라 유사한 효능을 나타내는 건강기능식품을 생산하는 업체가 존재하지 아니하는 경우 개별인정형 제품을 생산하는 건강기능식품 회사는 독점적인 시장에서 사업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자회사가 독자 브랜드인 "솔루티오", "신비락"  등의 제품을 출시 하였으며, 종속법인인 우리이앤엘은 모두의 건강한 하루 루틴을 함께하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하루틴을 2021년 출시하였습니다. 신뢰와 단순해서 편리한 즐거움을 주는 브랜드의 지향점을 바탕으로 출시된 하루틴은 기존의 엄숙하고 격식을 중요시 하는 소비자에게 엄격한 트레이너처럼 혹은 약사 선생님처럼 개선점을 제안하던 건강기능식품을, 즐겁고 편리한 친구 같은 느낌의 새로운 건강브랜드로 바꾸어 시장에 선을 보였습니다. 하루틴은 기존 건강기능식품 브랜드가 만족시켜주지 못했던 편안함과 간편하게 즐거운 건강생활을 하고자하는 소비자의 Needs를 만족시켜 주는 브랜드로 자리잡아 가며 새로운 건강생활의 루틴을 제공하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이러한 다양한 신제품의 개발 및 다양한 경로의 마케팅 채널을 통하여 건강기능식품 및 헬스케어 사업으로의 확장을 지속하여 당사만의 차별화된 건강기능식품 제품을 공급할 예정이며, 향후 일반 식품영역을 포함하여 운동을 통한 건강관리, 예방건강을위한 DNA분석 기술을 중심으로 하는 건강 구독 서비스를 구현하는 종합 건강브랜드로 자리잡아 갈 것입니다. 

또한, 우리바이오는 의료용 대마 재배, 대마 성분 연구에 대한 승인을 받는 등 건강기능식품 및 바이오 관련 사업의 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FPCB  및 전자부품 부문

연성인쇄회로기판(FPCB:Flexible Printed Circuit Board)은 일반적으로 재질이 딱딱한 경성 PCB와 달리 굴곡성을 가진 필름형태의 3차원 회로기판입니다. FPCB는 전자제품이 소형화, 경량화, 특성화 되면서 개발된 주문형 전자부품으로 작업성이 뛰어나고, 내열성 및 내곡성, 내약품성이 강하며, 열에 강하므로 모든 전자제품의 핵심부품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F-PCB산업은 자본집약적인 장치산업으로 거액의 투자비가 소요되고 지속적인 설비 업그레이드가 요구됩니다. 아울러 전후방 연관산업에 대한 파급효과가 큰 동시에 전후방 산업들로부터 상호영향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첨단 전자산업, 정보통신산업 분야와 직결되는 핵심전자부품의 필수산업으로 관련 산업과 함께 동반 성장하여 왔으며 기계, 자동차, 항공기, 조선, 군수산업 등은 물론 반도체, LCD 등과 같은 핵심 전자부품으로 수출 주도형의 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  


FPCB 산업은 전자제품의 경박단소화에 따른 적용 제품군의 확대로 그 시장규모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전에 경성 PCB가 적용되던 영역이 동일 기능을 수행하는 FPCB로 대체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FPCB는 일반 PCB가 무게나 부피, 특히 경직성으로 인해 가지는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해 사용범위가 확대되고 있으며극소 경량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FPCB의 수요는 증가 추세이며, 활용도 또한 다양해 관련 시장이 매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Smart Device 시장(Smart Phone, Smart TV, Tablet 등) 및 LTE 등 4세대 네트워크 보급이 급속하게 확대됨에 따라 핵심부품인 FPCB의 사용도 같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최근 FPCB 적용이 확대되고 있는 자동차 산업과 의료기, 미래 성장산업인 로봇산업 등에도 Multi FPCB, Rigid FPCB 등의고부가가치 FPCB의 사용이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LGP 사업은 Back Light Unit의 핵심이 되는 부품으로 광의 경로상에 위치하며 BLU를 통해 발현되는 빛의 휘도가 고루 퍼질 수 있도록 하는 역활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디스플레이 이외에도 높은 빛 투과율과 내후성, 강도로 인하여 건축물 내/외장재, 고속도로 방음판 등 산업용으로도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사는 신제품 개발 및 품질 향상, 원가 경쟁력 강화를 통하여 기존의 BLU 중심의 사업구조에서 건축 내/외장재 등 일반산업용 제품으로 확장하기 위하여 최선을 노력을 다 하고 있습니다. 

■ LED PKG ,LED BLU 사업부문

전세계 LED산업은 2001년부터 2005년까지는 주로 휴대폰을 중심으로 한 모바일 시장에 필요한 소형 디스플레이 및 키패드 분야에서의 LED수요에 의존하여 매년 40%가 넘는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였고, 2009년부터는 노트북, 모니터, LCD TV 등 중대형 디스플레이 분야에서의 LED채택이 본격화되면서 급속하게 성장하여 2010년 기준으로 전세계의 LED시장 규모는 약 87억달러 수준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이후 LED조명시장의 본격적인 개화와 IT/모바일 분야에서의 스마트폰 플래쉬, 자동차용(내/외장) LED시장의 성장 등으로 인하여 전세계 LED시장의 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2016년 기준 LED시장은 총 141억불 규모로 성장하였습니다 (출처 : 프로스트 앤 설리번) 

 


위에 언급한 LED시장전체 규모의 성장과 달리 LED TV침투율이 급격하게 상승하던 2009년을 기점으로 전세계의 주요 LED 칩, PKG 업체들이 대규모로 설비 투자/증설을 하여 지금까지 전세계에 걸쳐 장기간의 공급과잉 상태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특히 정부의 막대한 지원금을 등에 업은 중국LED업체들의 공격적인 투자 지속과 중국산 LED의 성능향상으로 인하여 2015년에는 전세계 LED시장의 성장규모가 매출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역신장하는 결과를 보여주었으며 이는 중국 업체들의 지속적인 가격인하와 BLU분야에서의 기술발전에 따라 제품에 소요되는 LED PKG탑재량의 감소 등이 주요한 원인으로 공급과잉에 의한 LED의 판가인하 속도가 LED가 필요한 분야의 물량증가 속도를 훨씬 상회한 것으로 인한 결과로 분석됩니다.  

단, 시장수요 대비 LED공급과잉율은 지속적으로 줄어들어 2015년 기준 23%에서    2020년에는 8%대까지 지속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중국정부의 LED업체들에 대한 보조금 지원이 줄어들거나 중단되면서 LED칩을 만드는 MOCVD장비 발주의 80%이상을 차지하던 중국 LED업체들의 발주량이 전년동기 대비 30% 이하로 급감하였고, 중국정부의 보조금 감소 및 중단과 심한 출혈 경쟁 등으로 인한  중국LED업체들의 실적악화와 구조조정이 주요원인으로 분석됩니다.   

이로 인한 긍정적인 효과는 2016년부터 중국의SANAN, HC Semitek, 대만의 Epistar와 같은 주요LED칩 공급자들이 출혈경쟁을 멈추고 가격을 올리면서 LED PKG, 완제품의 가격안정 및 LED업체들의 제값 받기로 인한 수익성 개선으로 이어지고 있는 점입니다.  
 


또한, 크기의 대형화와 미주 및 중국시장의 수요증대로 인해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LCD 및 LED TV의 비중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용 LED백라이트 유닛은 급성장중인 시장으로 전 세계 출하량이 2010년 370만대에서 2014년에는 2억 만대 가량 급성장하였습니다. 노트북, 모니터, TV시장에서의 LCD 및 LED TV의 대형화, 중국시장의 수요증대로 인해 제품공급수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세계 각국의 친환경, 에너지 절감정책 및 백열구 사용금지 정책 등으로 LED 조명 사용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TV用 LED BLU 및 스마트폰, 태블릿 PC 等 신규 모바일 기기를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되어 있고 LED 조명 시장의 개화와 함께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 우리바이오 주요 제품 및 서비스

 

 

 

3. 우리바이오 원재료 및 생산설비


가.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나. 향후 투자계획


당사는 식물공장 및 천연물소재 관련 사업 등 신규 목적사업의 진행을 위하여 건강기능식품 생산 라인의 구축을 완료하였으며, 향후 새로운 제형의 건강기능식품 생산을 위한 생산 라인 및 천연물 소재 재배 및 원료 생산을 위하여 밀폐형 식물공장과 개별인정형 원료 개발  등 관련 사업에 대한 유/무형 자산의 투자를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4. 우리바이오 판매전략

 

LG 디스플레이 및 LG 전자에 대한 영업확대 및 점유율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중국 및 일본 로컬신규거래처 확보 (BLU 및 LED 일반조명) 등 매출처 다변화를 목표로 영업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선행 및 신기술 개발로 축적된 기술과 지적 재산권을 기반으로, 해외 법인을 통해서 현지화하여 생산 단가를 맞추면서, 기술력 우위로 진입하여 매출 다변화할 예정입니다. 

또한, 지역별 Agent를 통해 해외시장 개척을 고려하고 있으며 동시에 대규모 거래선에 대해서는 회사차원에서 직접매출을 추진하여 매출처를 다변화할 예정입니다. 

5. 우리바이오 수주상황


당사의 각 사업부별 수주는 고객별 P/O에 의한 단기 납기로 진행되며, 주요 고객과의 지속적인 거래관계로 고객의 생산 계획에 따라 수시로 생산 납품하는 형태로 이에 따라 수준 잔고는 의미가  없습니다. 

 

 

 

6. 우리바이오 기타 참고사항

 

당사 및 연결실체는 대규모 투자가 많은 사업의 특성상 적정 유동성의 유지가 중요합니다. 회사는적정 유동성의 유지를 위하여 주기적인 자금수지 예측, 필요 현금수준 추정 및 자금수지 관리 등을 통하여 적정 유동성을 유지하며, 계획대비 실적 관리를 통하여 유동성 위험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회사는 필요로 하는 현금성자산 등 운전자본 필요액을 추정 및 관리하고 있으며 일정기준 이상의 은행에 자금을 예치 및 조달하고 있습니다.  

이와는 별도로 유동성 위험에 대비하여 회사는 차입금 한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규모 시설투자의 경우에는 내부유보 자금이나 장기차입금을 통하여 조달기간을 대응시켜 관리하고 있습니다. 


 

2023.10.12 한국경제. 우리바이오, 의료용 대마 판매 확대 가능성에 주가 '들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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