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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에스디에스

by 찐쭈 2023. 7.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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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업의 개요

 

당사와 연결종속회사가 영위하고 있는 주된 사업은 IT서비스와 물류 2개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IT서비스 부문

당사는 IT기술역량을 활용하여 고객의 요구에 맞는 다양한 IT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제공하는 IT서비스는 크게 SI, ITO, 클라우드 서비스로 구분됩니다. 

SI는 Digital Transformation을 선도하는 AI, 블록체인 등 IT 신기술과 차별화된 업종 전문성을 바탕으로 고객의 비즈니스 성과를 극대화하고 업무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엔터프라이즈솔루션 제공 사업으로, 당사의 주요 서비스 영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자체 개발한 스마트팩토리, 업무자동화 솔루션, 블록체인, AI/애널리틱스, 엔터프라이즈 모빌리티, IoT 등의 솔루션을 기반으로 IT 서비스 구축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사업 
② 기업경영에 필수적인 ERP, SCM, CRM 등 업무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 
③ 기업의 IT시스템과 이와 관련된 업무프로세스의 진단 및 개선방향 제시, 정보화 전략 수립 등을 수행하는 컨설팅 사업

ITO는 업종전문성과 디지털 IT역량을 기반으로 고객 접점에서 고객의 IT혁신을 선도하고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는 IT 아웃소싱 서비스입니다. 30년 이상의 축적된 IT운영 노하우와 전기/전자, 기계/부품, EPC/건설, 화학/에너지, 유통/서비스에 이르는 다양한 업종의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IT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 가치를 높입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기업 고객에게 클라우드 도입 컨설팅부터 마이그레이션, 효율적인 통합 운영까지 End-to-End IT 서비스를 클라우드 환경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체 클라우드 플랫폼(SCP, Samsung Cloud Platform), 다양한 클라우드 전환/운영 경험과 업종 전문성, IT기술을 바탕으로 기업이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안전한 Enterprise Cloud 서비스를 제공하고 글로벌 클라우드 사업자들의 다양한 클라우드 인프라 서비스를 통합 운영하여 기업의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는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당사는 클라우드 기업으로의 전환을 위해 클라우드 기술력 강화와 전문인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중국, 인도, 베트남 등지의 개발센터와 ITO Off-site 운영 등 원격근무방식을 도입하여 효율적 서비스 운영과 업무의 전문성 강화를 추진하는 동시에 미래 클라우드를 대비한 업무 방식의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삼성 관계사를 대상으로 MES(생산관리시스템), ERP(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 등을 성공적으로 구축하는 등 삼성 관계사의 IT서비스 최적화를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경쟁력 있는 서비스와 함께 세계 최고 수준의 정보보안 체계를 바탕으로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삼성 관계사의 IT 경쟁력을 지속 강화하는 한편, 대외 시장 확대에도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2) 물류 부문

물류사업은 자체 개발한 물류 통합관리 플랫폼인 Cello와 SCM 컨설팅 역량을 기반으로 글로벌 통합 물류를 실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물류 계획과 실행간 연계를 통해 물류 가시성 제고, 원가절감, 효율증대 등의 가치창출을 목표로 하는 글로벌 4PL 서비스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 고객인 삼성전자의 전세계 사업장을 대상으로 현지에 소재한 해외물류법인의 전문인력과 인프라, 축적된 물류수행 역량을 바탕으로 통합 물류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관계사 확산 및 글로벌 고객 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1) 주요 제품 등의 현황


2) IT서비스 사업

(1) SI

① 솔루션서비스 
-당사는 다양한 산업의 고객을 대상으로 IT서비스를 제공하며 확보한 업종 전문성과 노하우를 활용하여 스마트팩토리, 업무자동화 솔루션, 블록체인, AI/애널리틱스, 엔터프라이즈 모빌리티, IoT 등 자체 솔루션을 개발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제조, 공공, 금융, 의료 분야 고객에게 솔루션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② 업무시스템 구축 서비스
당사는 회사운영에 필요한 기업의 경영관리, 고객관리, 마케팅 등 업무전반에 걸친 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IT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요 기업의 선진적인 시스템 구축경험과 솔루션을 기반으로 고객의 비즈니스를 지원합니다. 

③ IT컨설팅 서비스
기업의 IT시스템과 이와 관련된 업무프로세스를 진단하고 개선방향을 제시하는 등  정보화 전략 수립을 하는 컨설팅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2) ITO 사업
당사가 제공하는 ITO 사업은 크게 애플리케이션 아웃소싱 서비스와 데이터센터 인프라 서비스 운영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① 애플리케이션 아웃소싱서비스
당사는 고객의 IT시스템 운영에 필요한 자원(인력, SW)을 제공하고, IT 운영 노하우와 표준화된 관리 체계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정보자원 운영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삼성 그룹 관계사별로 분산된 IT 운영업무를 업종/솔루션/기능별로 통합운영하는 IT Shared Service를 도입하여 IT 조직 및 자원을 공통으로 활용하는 한편 운영업무 표준화 및 자동화를 가능하게 하는 플랫폼을 통해 기술분야별 최적화와 업무효율성 향상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② 데이터센터 인프라 서비스
당사는 고객의 비즈니스 가치 창출을 위해 활용되는 IT자원(데이터센터, 네트워크, 보안)을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인프라 운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크게 다음의 3가지 서비스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3) 클라우드 사업
클라우드 사업은 기업향 클라우드 인프라 서비스를 제공하는 CSP(Cloud Service Provider), 클라우드 기반의 SI 및 ITO를 수행하는 MSP(Managed Service Provider)와삼성SDS가 개발하고 글로벌 기업을 통해 검증한 자체 SaaS 솔루션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① CSP서비스
기업고객의 IT 설비 소유비용 절감과 Business Agility의 확보를 위한 원격 근무환경에 대한 수요가 커져가는 가운데, 당사는 고객이 필요한 IT자원을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IT인프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비즈니스 특성에 따라 고성능, 고가용성 클라우드부터 사용하기 편리한 범용적인 클라우드까지 외부의 위협이나 보안 걱정없이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클라우드를 안정적으로 제공합니다.


② MSP 서비스
당사는 고객의 비즈니스 연속성을 유지하면서도 컴퓨팅 자원을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환경으로 전환/구축 서비스, 클라우드 기반 애플리케이션 운영 서비스, 사용량 기반의 SaaS(Software as a Service) 구축 서비스로 크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③  엔터프라이즈 SaaS 서비스
당사는 기업의 업무혁신부터 프로세스 혁신, 신기술 기반 플랫폼까지 기업향 솔루션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삼성과 수많은 기업들이 검증한 이 기업향 솔루션을 엔터프라이즈 SaaS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Brity Works(메일, 메신저, RPA 등), EMM(Enterprise Mobility Management)과 같은 업무혁신 솔루션, 고객의 프로세스 혁신을 도와주는 Nexprime SCM(공급망 최적화 솔루션), HCM(인사 솔루션), 그리고 AI기반 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Brightics로 기업의 비즈니스 혁신과 현대화를 지원합니다. '23년 1분기에 SRM(Supplier Relationship Management) 국내 1위 기업인 엠로의 지분 인수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Nexprime 기반의 SCM 사업의 체계를 완성하고 글로벌 사업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4) 물류 사업
당사는 2011년 글로벌 물류사업 론칭 이후, 전세계에 소재한 해외물류법인을 중심으로 글로벌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SCM컨설팅 역량을 바탕으로 계획과 실행간의 연계를 통해 원가절감, 물류 가시성 제고, 효율증대 등의 가치창출을 목표로 하는 글로벌 4PL 서비스 제공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나. 주요 용역 등의 가격 변동 추이

당사는 IT서비스(SI, ITO, 클라우드) 및 물류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서 주로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이동전화 서비스나 패키지 소프트웨어처럼 규격화되고 표준화된 서비스가 아니라 고객의 상황과 요구사항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하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통상 고객에게 받는 매출은 투입되는 원가에 일정 마진을 가산하여 제안한 후 고객과 협의를통해 가격을 확정하기 때문에 사업별 가격을 테이블 형태로 제공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서비스는 단위 가격을 정의하기가 어려우므로 기간별로 비교할 수는 없습니다.  

 

3. 원재료 및 생산설비

 


1). 매입현황

 


2) 가격변동추이

당사는 사업특성상 상품원재료 구매뿐 아니라 소프트웨어, 특정 서버의 공급에 대한 구매 등이 원재료 계정에 포함됩니다. 또한 IT서비스 사업의 특성상 고객의 요청 및 규모에 따라서 서버의 사양, 소프트웨어의 License 구입 등이 다양화 되어 있으며,    IT서비스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IT 장비, 소프트웨어 및 기술인력 등 광범위한 상품과 용역을 고객 요청에 따라 매 프로젝트마다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따라서 이러한 특성상 기간에 따른 원재료의 가격 변동 추이 계산 및 단순비교는  어렵습니다.

 

 

4. 생산자원

당사가 영위하는 IT서비스업 및 물류사업 특성상 생산자원은 인적자원이 주로 해당됩니다. 2023년 3월말 현재 인원현황은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포함하여 총 25,729명이며, 그 중 IT서비스 부문 인력은 16,659명, 물류 부문 인력은 5,390명 입니다.


5. 영업 설비의 현황 등

1) 현황
당사는 기업 대상 데이터센터 및 통신서비스 제공을 위해 국내에 5개 센터 및 11개 통신거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중 상암, 수원, 춘천, 동탄센터는 당사 소유 센터이며, 구미센터 및 11개 통신거점은 임차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5개 센터 및 11개 통신거점에는 기업고객 대상 서비스 제공을 위해 서버, 네트워크 장비 등 기계장치를투자,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상암센터는 삼성생명, 삼성화재 등 금융관계사 및 호텔신라 등 서비스 관계사의 주요 시스템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고, 수원센터는 삼성전자, 삼성전기 등 전자관계사의 핵심 시스템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춘천센터는 삼성생명, 삼성화재 등 금융관계사의 주요 시스템 백업센터로 활용중   입니다. 동탄 데이터센터는 HPC(High Performance Computing) 전용 데이터센터로서 R&D, AI 및 Simulation 등 고성능 컴퓨팅 수요를 담당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로부터 임차하여 사용하고 있는 구미센터는 삼성전자 및 일부 제조관계사의주요 시스템 백업센터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데이터센터는 모두 Tier 3급 수준의 안정성을 보유하여 국내외 최고 수준의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시설 및 설비는 토지, 건물, 기계장치, 건설중인자산 등이 있으며, 2023년 1분기말 현재 장부가액은 1조 5,422억원으로 전년말 대비 218억원 증가하였습니다. 2023년 1분기 신규취득은 1,043억원이며, 감가상각비는 831억원입니다.


(2) 설비의 신설, 매입계획 등

시설투자는 고객의 서비스 요청에 따라 매출과 연동되는 임대용 투자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사전 구축하는 인프라 투자로 구성됩니다. 

당사는 매출 증가와 성장 기반 확보를 위해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으며, 향후 시장환경에 따라 신중히 검토하여 집행할 예정이며, 급증하는 고성능 컴퓨팅 수요에 따라동탄 데이터센터를 신축하여 고객의 클라우드 수요에 대응하고 데이터센터 사업의 지속적 성장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6. 연구분야

 

당사의 연구소에서는 혁신적 신기술의 등장과 지속적인 사업효율화의 요구가 공존하는 현재의 기업환경에서 고객의 사업을 변화시킬 수 있는 주요기술 트렌드를 기반으로 영역별로 독창적이고 차별화된 핵심응용기술을 응용하여 고객의 비즈니스 변화를이끌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 AI 
   - 산업 전 영역에 걸쳐 자동화, 지능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 이와 관련된 인공지능 알고리즘에 기반한 분석형(패턴 분석을 통한 이상감지, 결과예측 등), 대화형(자연어 대화 기반 요청기능 수행), 시각형(이미지, 영상분석을 통한 개체 인식, 장면이해), 프로그램형(코드 검색, 코드 생성 등) AI 요소기술을 연구

□ Cloud
   - IT 환경에서의 클라우드 컴퓨팅 확대에 따른 클라우드 서비스의 기술 경쟁력 향상을 위한 최적의 아키텍처 제공 및 클라우드 기반, AI 작업 수행 및 고성능 컴퓨팅(HPC) 제공을 위한 기술을 연구 

□ Security
   - 다양한 디바이스, 다양한 통신환경에서 보다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생체인식, 이상행위기반 탐지, 통신구간의 정보유출방지 기술 등 다양한 방식의 보안 기술을 연구 

 

7. 사업부문별 현황

 

[산업의 특성]

1) IT서비스 부문

IT서비스 산업은 국가 경제/사회 전반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제고시키는 산업으로서,통신서비스 산업과 함께 지식정보화 사회의 발전 과정에서 점차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특히 IT 서비스 산업은 고급인력 중심의 지식기반사업으로서 제조업, 통신업 등 타 산업 대비 인력자산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고용 창출효과가 매우 높은 산업입니다. 

또한, IT 서비스 산업은 타 산업부문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이러한 산업간 융합을 통해 균형성장, 생산성 향상, 신제품 개발 및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를 감안할 때 IT서비스 산업은 타 산업 대비 부가가치 유발계수가 높아 전체 국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높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2) 물류 부문

현행법(물류정책기본법)상 물류업은 재화가 공급자로부터 생산되어 수요자에게 전달되거나 소비자로부터 회수되어 폐기될 때까지 이루어지는 운송/보관/하역/관리 등의제반 업무로 정의되고 있으며, 업계에서는 물류활동의 수행주체를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구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선진국을 중심으로 물류전략의 고도화 필요성, 핵심역량 집중을 위한 아웃소싱 수요 증가, 물류비용 절감 니즈 등으로 인해 물류업무를 위탁/수행하는    사업형태가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특히, 최적의 물류 프로세스로 운영 성과를 극대화시키는 4PL은 아웃소싱 및 인소싱을 통해 자체 조직이 가진 경영자원, 능력, 기술과 물류서비스 공급자가 지닌 경영자원, 기술 등을 결합하고 관리하여 전체적인 Supply Chain Solution을 제시하는 공급망 통합 관리자로 볼 수 있습니다. 

즉, 물류실행 담당과 더불어 화주에게 IT솔루션의 제공 및 컨설팅, 최적의 물류아웃소싱 업체 선정 조언 등의 역할을 담당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물류 서비스를 위한 자체 자산을 보유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만, 물류산업 특성상 원활한 4PL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물류 네트워크에 대한 이해 및 실행에 대한 노하우 보유가 필수적인 만큼 현 단계에서는 컨설팅 역량을 보유한 주요 3PL 업체들이 고객의 요구에 따라 선별적으로 4PL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4PL 사업자를 활용할 경우 화주가 얻을 수 있는 장점으로는 ⅰ) 전체적인 Supply Chain 관리에 따른 재고부족 및 품절 현상 방지, ⅱ) 운영효율 증대, 프로세스 개선, 구매비용 절감 등을 통한 원가 절감, ⅲ) 재고 감소 및 재고 회전기간 단축을 통한 운전자본 감소, ⅳ) 자산이전과 자산이용률 극대화를 통한 고정자본 감소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선진국을 중심으로 물류전략의 고도화 필요성, 핵심역량 집중을 위한 아웃소싱 수요 증가, 물류비용 절감 니즈 등으로 인해 물류업무를 위탁/수행하는    사업형태가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특히, 최적의 물류 프로세스로 운영 성과를 극대화시키는 4PL은 아웃소싱 및 인소싱을 통해 자체 조직이 가진 경영자원, 능력, 기술과 물류서비스 공급자가 지닌 경영자원, 기술 등을 결합하고 관리하여 전체적인 Supply Chain Solution을 제시하는 공급망 통합 관리자로 볼 수 있습니다. 

즉, 물류실행 담당과 더불어 화주에게 IT솔루션의 제공 및 컨설팅, 최적의 물류아웃소싱 업체 선정 조언 등의 역할을 담당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물류 서비스를 위한 자체 자산을 보유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만, 물류산업 특성상 원활한 4PL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물류 네트워크에 대한 이해 및 실행에 대한 노하우 보유가 필수적인 만큼 현 단계에서는 컨설팅 역량을 보유한 주요 3PL 업체들이 고객의 요구에 따라 선별적으로 4PL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4PL 사업자를 활용할 경우 화주가 얻을 수 있는 장점으로는 ⅰ) 전체적인 Supply Chain 관리에 따른 재고부족 및 품절 현상 방지, ⅱ) 운영효율 증대, 프로세스 개선, 구매비용 절감 등을 통한 원가 절감, ⅲ) 재고 감소 및 재고 회전기간 단축을 통한 운전자본 감소, ⅳ) 자산이전과 자산이용률 극대화를 통한 고정자본 감소 등이 있습니다.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

 

(1) 다양한 업종에서 End-To-End IT서비스 및 통합 솔루션 제공
당사는 제조, 공공, 금융, 리테일, 의료 등 다양한 업종에서 시스템 구축, 운영 및 솔루션 제공 등의 경험을 갖고 있어 IT서비스 시장에서 공고한 시장 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삼성 관계사를 대상으로 다양한 레퍼런스를 확보함으로써 컨설팅, 시스템 통합, 솔루션 제공, 애플리케이션 유지/관리, IT 아웃소싱, IT 인프라 운영/ 관리 등을 아우르는 통합 IT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 삼성 관계사를 기반으로 한 안정적 사업 기반
당사는 삼성전자를 포함하여 제조업, 금융업, 서비스업 등 다양한 분야의 삼성 관계사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최첨단 기술력과 독보적인 역량을 축적하였습니다. 그에 따라 당사는 관계사의 핵심 IT서비스 파트너로서 동반 성장 관계를 형성하였으며 관계사의 지속적인 IT 투자비용의 증가를 바탕으로 경쟁사 대비 높은 매출 및 안정적 수익 확보의 강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IT기업인 삼성전자는 단일 화주로 글로벌 상위권 물동량을 보유하고 있어 이러한 삼성 관계사의 물동량은 물류사업의 중요한 기반입니다. 

(3) 선진 물류 플랫폼을 통한 서비스 경쟁력 확보
당사는 자체 개발한 물류 통합관리 플랫폼 Cello를 바탕으로 모든 물류를 하나의 시스템에서 수행할 수 있도록 하여 물류관리의 복잡성 해소 및 고객사에게 높은 물류 가시성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물류 서비스 경험과 수행 인프라를 기반으로 관계사 및 대외사업 확대를 통한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4) 차세대 기술 대응력 확보
국내 IT서비스 시장의 1위 사업자로서 다양한 업종 경험, 솔루션에 최근 IT업계의 화두가 되고 있는 클라우드, AI, 빅데이터 분석, 블록체인, 엔터프라이즈 모빌리티, IoT등의 트렌드를 접목하여 당사는 차별화된 솔루션 및 서비스 제공 역량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당사는 자체 클라우드 및 AI/애널리틱스 플랫폼을 통해 삼성 관계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연계하여 경쟁사 대비 유리한 위치에서 관련 사업을 영위할 수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출처 : DART / 자세한 내용은 DART에서 사업의 내용 전문 확인 요망 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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