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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by 찐쭈 2023. 7.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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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사와 연결종속회사(이하 연결실체)는 자동차와 자동차부품의 제조 및 판매, 차량정비 등의 사업을 운영하는 차량부문과 차량할부금융 및 결제대행업무 등의 사업을 운영하는 금융부문 및 철도차량 제작 등의 사업을 운영하는 기타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부문별 매출비중은 최근 사업년도(2022년) 기준으로 차량부문이 약 80%,금융부문이 약 14%, 기타부문 약 6%가 되며, 각 부문별 주요사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제조서비스업)사업의 개요


[차량부문]
당사는 제 56기 1분기 102만대의 판매 실적을 바탕으로 연결기준 차량부문에서 30.6조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1분기에는 반도체 등 부품 수급 불균형이 개선되는 모습을 보임에 따라 생산이 증가하였으며, 견조한 대기 수요에 대응하며 전 동기 대비 판매가 증가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7% 증가, 영업이익은 연결조정 포함하여 전년 동기 대비 139% 증가하였습니다.


당사는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중ㆍ장기 전략으로서 품질 기반 SMART 가치를 제공하는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로의 전환을 목표로, 3대 사업구조 및 전략방향을 수립하였습니다. 3대 사업구조의 첫번째는 '스마트 모빌리티 디바이스'로 완성차 사업 경쟁력 제고 및 전동화 선도를 통해 수익성과 판매 간의 균형 있는 성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는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로 차량 판매를 지원하고 사업 역량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H2 솔루션'으로 수소 생태계 및 이니셔티브 확보를 통해 연료전지 기반 수소 시장을 선점하고자 합니다. 상세 내용은 II. 사업의 내용의 7. (제조서비스업)기타 참고사항의 사. 회사의 중ㆍ장기 전략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기타부문]
현대로템은 1999년 설립되어 국가 기간산업인 철도차량 제작, E&M (Electrical & Mechanical) 및 O&M (Operation & Maintenance) 등을 영위하고 있는 레일솔루션 사업과 K계열 전차와 차륜형장갑차 양산사업, 창정비 사업 등을 수행하는 디펜스솔루션 사업, 그리고 제철설비와 완성차 생산설비, 스마트팩토리 설비 및 수소인프라 설비 등을 납품하는 에코플랜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3년 1분기 전체 매출액은 6,844억원이며 레일솔루션부문은 3,692억원으로 매출액의 54%, 디펜스솔루션부문은 2,600억원으로 매출액의 38%, 그리고 에코플랜트부문은 552억원으로 매출액의 8% 이며, 수주잔고는 14조 3,139억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2. (제조서비스업)원재료

가. 주요 원재료 현황

 

※ 현대모비스, 현대제철, 현대비앤지스틸 등 : 현대자동차그룹 계열회사

 

나. 주요 원재료

 

 

3. (제조서비스업)기타 참고사항


[차량부문  상세사항]

가. 산업의 특성 등

(1) 산업의 특성 
자동차 산업은 광범위한 산업 기반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다른 산업에 비해 전후방 산업 연관 효과가 매우 큽니다. 자동차 산업은 크게 제조, 유통, 운행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제조에는 철강, 화학, 비철금속, 전기, 전자, 고무, 유리, 플라스틱 등의 산업과 2만여 개의 부품을 만드는 부품 업체들이 연계되어 있습니다. 유통에는 완성차 업체의 직영 영업소나 대리점, 할부금융, 탁송회사 등이, 운행에는 정비, 부품, 주유, 보험 등의 업종이 연관되어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자동차 산업의 성장은 정부의 산업 정책과 업계의 끊임없는 연구 개발 노력을 발판으로 내수 및 수출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면서 이루어졌습니다.  한국 자동차 산업은 최초의 고유 모델인 포니를 수출하기 시작한 지난 1976년 이후 2023년 3월까지 총 1억 1,716만 대의 자동차를 생산했는데, 이 중 42.1%인 4,925만 대를 내수 시장에, 나머지 57.9%인 6,773만 대를 해외 시장에 판매했습니다. 자동차 산업의 성장은 정부의 산업 정책과 업계의 끊임없는 연구 개발 노력을 발판으로 내수 및 수출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면서 이루어졌습니다.

(3) 경기 변동의 특성
자동차 수요는 경기 변동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자동차 보급이 일정 수준 이상에 도달해 자동차 수요의 증가세가 둔화 내지는 정체를 보이는 시기에는 그 관계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자동차 보급이 본격화되는 시기에는 경기 변동에 상관없이 자동차 수요가 급격히 늘어났지만, 이후에는 경제 성장률 변화 등 경기 변동에 민감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경기 침체기에는 투자 위축과 고용 감소로 인해 소비가 둔화되면서 중산층 이하의 지출에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이 시기 대표적 내구재인 자동차 수요는 다른 소비재에 비해 더 크게 감소하는 특성을 나타냅니다. 

 

(4) 경쟁 요소
자동차 산업은 거대한 자본이 투입되는 대규모 장치 산업이라는 특성 때문에 각 국가마다 소수 업체 위주의 과점체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즉, 일정 규모의 양산 설비를 구축하는 데 막대한 비용이 투입되어야 하며 진입 결정 이후 제품 출시까지 최소한 4~5년이 소요되기 때문에 막대한 자금력을 갖춘 기업이라도 진입에 성공할 가능성이 낮습니다. 이밖에 자동차 업체는 종업원이 수만 명에 이르고 협력업체가 수천 개에 달하기 때문에, 실적 부진이 장기화되는 경우에도 국민 경제에 미치는 파장을 고려해구조조정이나 조업단축에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의 핵심 경쟁 요소로는 제품력과 마케팅력, 비용 경쟁력을 들 수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요소는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고 비용 절감 및 수익성을 확보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입니다. 이 중 가장 중요한 제품력은 차량의 성능, 안전성, 디자인, 품질, 신기술 등 제품에 대한 만족도를 극대화시킴으로써 경쟁 우위를 가질 수 있게 해줍니다. 마케팅력은 고객이 원하는 상품 컨셉트 창출 및 신제품 출시, 광고, 판매 및 A/S망 구축 등을 매개로 고객을 적극 창출함으로써 경쟁력을 높여주게 됩니다. 비용 경쟁력은 신제품 개발 비용, 양산차 제조 생산성, 간접 인력의 생산성, 금융 비용 등을 포함하는 총체적인 비용 개념으로 가격 경쟁력과 수익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5) 관련 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자동차 산업에 관련된 법령이나 정부규제는 자동차 제조 형식 승인, 안전 규제, 환경 규제, 자동차 관련 조세 등 다양합니다. 2002년 7월 제조물책임(PL: Product Liability)법이 시행되었으며 형식승인제도가 2003년 1월부터 자기인증제로 변경되는 등 자동차 관련 법규는 소비자 권익과 업체의 책임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정되는 추세입니다. 

자동차 관련 세금으로는 먼저 자동차 취득단계에서 개별소비세, 교육세, 부가세, 취득세 등 4가지 세금이 있으며 공채를 매입해야 합니다. 자동차 보유와 운행 시에는 자동차세와 교육세, 교통세, 부가세 등 4가지 세금을 납부해야 하는데, 2011년 세제 간편화 차원에서 등록세와 주행세가 각각 취득세와 자동차세로 통합된 바 있습니다. 

또한 한-미 FTA 발효에 따른 개별소비세가 한 단계 낮아져 2,000cc 초과 차량의 세율은 2012년 8%에서 2013년 7%, 2014년 6%로 인하되었고 2015년에는 5%로 낮아졌습니다. 2018년 7월부터 2019년 12월까지는 3.5%로 인하되었습니다. 2020년 1월부터는 5%의 개별소비세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내수 진작을 위해 2020년에는 일부 감면된 감면된 개별소비세가 적용되었으며, 2021년 1월부터는 100만원 한도내에서 30% 감면된 개별소비세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대기환경 보전 차원에서 자동차 오염물질 배출 규제와 운전자와 탑승자 보호를 위한 안전 규제가 있습니다. 세계 각국의 자동차 관련 법규는 각국 정부의 정책에 따라 다양하지만 선진국을 중심으로 환경과 안전에 관한 법규가 강화되는 추세입니다. 국내에서는 2013년부터 자동차 연비 측정 방법 및 표시 방법이 확대 적용되어 신차뿐만 아니라 양산차도 신규 연비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6년부터 휘발유와 가스차의 평균배출량 기준 및 시험방법, 배출가스 보증기간 등이 단계적으로 강화되었으며, 2017년부터는 디젤차에 강화유로6 수준의 배출기준 및 실도로측정방법이 신차부터 순차적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4. 지적재산권 현황

 

 

4.기타부문 상세사항

▣ 현대캐피탈

현대캐피탈은 당분기말 현재 약 40조원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 최대의 자동차금융회사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의 유일한 전속금융사로서 긴밀한 협력체제를 바탕으로 자동차금융 중심 시장지위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금융 이용 우량고객을 중심으로 하는 개인신용대출 및 주택담보대출 상품도 엄격한 자산건전성 관리 아래 안정적인 영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현대카드

현대카드는 당분기말 현재 약  1,158만명의 신용카드 회원, 약 308만여개의 가맹점, 31개의 지점, 영업소(해외지점 1개 포함)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HCA

HCA는 Hyundai Motor America (이하 “HMA”)의 종속회사로서, 1989 년 9 월 6일 California 주에 설립되었습니다. 미국에서 현대브랜드 자동차의 주 판매법인인 HMA 는 HCA 지분의 80%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HMA 는 현대자동차㈜ (이하"HMC”) 의 100% 소유종속회사 입니다. 

 

출처 : DART / 자세한 내용은 DART에서 사업의 내용 전문 확인 요망 必

 


"광동제약" 둘러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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